"조교, 노동자되면 장학금 환수" 이메일 보낸 동국대

2017-08-31 08:50

add remove print link

대학 측은 대학원생들에게 퇴직금을 받을지 말지를 선택하고 고발 취하서를 작성·날인·스캔해 보내달라고 종용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조교들의 퇴직금 등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총장·이사장이 노동청에 고발당한 동국대가 대학원생들에게 "장학금이 환수될 수 있다"면서 고발취하를 종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동국대 대학원생들에 따르면 동국대는 최근 대학원생들에게 '행정조교 퇴직금 관련 안내'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보냈다.

이메일에는 "행정조교가 노동자로 인정되면 임용 기간 4대 보험료 소급액과 대학원생 신분으로 받았던 장학금, 국가연구 과제의 학생인건비 등이 법령과 규정에 따라 환수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조교가 노동자로 인정되면 4대 보험이 보장되고 퇴직금과 연차수당 등을 받을 수 있지만, 장학금과 두뇌한국(BK)21 연구비 등은 거꾸로 반환해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 측은 이어 대학원생들에게 퇴직금을 받을지 말지를 선택하고 고발 취하서를 작성·날인·스캔해 다음 달 1일까지 보내달라고 종용했다.

취하서에는 "서울고용노동청에 제기한 임금 등 체불사건과 관련해 사업주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는다. 같은 사안에 다시 사건(고발)을 제기할 수 없으며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와 관련해 동국대는 4대 보험 가입자에게 장학금·연구비를 주지 말도록 한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장학재단의 안내서를 인용해 "조교의 노동자성이 인정되면 장학금·연구비 등이 환수돼 손해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요구하는 바를 해결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교육부 관계자는 "4대 보험 가입자에게 장학금·연구비를 주지 않도록 한 규정의 취지는 학업에 전념하는 사람에게만 혜택을 주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대학 조교는 학업에 전념하는 사람으로 볼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도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없고 사안별로 법률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대학원생들의 법률 대리를 맡은 이용우 법무법인 창조의 한 변호사도 "장학금·연구비를 받을 당시 대학원생들의 신분이나 수령 조건에 문제가 없어 환수가 진행된다면 법리적으로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동국대 대학원 총학생회는 지난해 12월 조교들의 4대 보험·퇴직금·연차수당을 보장하지 않는다며 한태식(보광 스님) 동국대 총장과 임봉준(자광 스님) 동국대 법인 이사장을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