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이아몬드다” AA 정동수·김남형 인터뷰

2018-02-08 18:14

add remove print link

“웬만한 워너원 멤버는 우리가 다 예상했죠”

이하 위키트리
이하 위키트리

김남형(ADDCORN·24), 정동수(ARKAY·26) 씨는 '프로듀스101' 시즌2 출연자다. 두 사람은 '쇼미더머니'를 연상케 하는 힙합 자작곡 '소름' 무대를 선보였다. 이들은 첫 평가에서 각각 A, B등급을 받았다.

두 사람은 '프로듀스101' 최종 데뷔 조에는 들지 못했다. 정동수 씨는 36위, 김남형 씨는 52위였다. 대신 수많은 팬을 얻었다. 지난 7월 서울 마포구에서 팬미팅도 열었다.

지난달 3일 두 사람은 AA라는 이름으로 정식 데뷔했다. 첫 앨범은 디지털 싱글 '플렉스(FLEX)'였다. 두 사람은 '플렉스'에 직접 만든 노래를 담았다.

AA는 가수 활동이 처음이 아니다. 2012년 이들은 그룹 오프로드(OFFROAD) 멤버로 활동했다.

오프로드에서 AA까지, 두 사람은 5년에 걸쳐 많은 변화를 겪었다. 둘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서울 덕수궁 돌담길 한 카페에서 약속을 잡았다.

◈ '이태원 힙합소년'과 '전교 1등'

기자 : 만나서 반갑습니다. 여러분 인상이 너무 좋네요. 텔레비전에서 보던 모습보다 훨씬 밝은 느낌이에요. 서로 첫인상은 어땠나요?

동수 : 남형이는 아기 같았어요. “아 귀엽다, 여자애들이 좋아하겠네!” 지금은 그 느낌이 많이 사라졌죠. (웃음)

남형 : 저는 동수 형이 ‘힙합맨’인 줄 알았어요. 비보이 옷을 입고 있었거든요. 딱 보고 “아! 래퍼구나!” 했죠. 알고 보니 알앤비(R&B) 담당이었어요. 그땐 형이 지금보다 훨씬 장난기가 많았어요. (힐끗 보며) 이렇게 가만히 있지 않고 계속 돌아다녔어요.

기자 : 어떻게 함께 활동한 거예요?

남형 : 관심사가 비슷했어요. 음악 한번 만들어보자는 얘기가 나왔는데 판이 커진 거죠.

기자 : 서로에게 잊지 못할 만큼 감동한 적 있어요?

동수 : 음...

남형 : 형, 고민할 정도면 없구나. 난 있는데. 괜찮아, 그럴 수 있지. (웃음) 2012년이었나? 형이랑 크게 싸운 적 있어요. 제가 춤을 너무 못 춰서 자신감이 없었거든요. 스트릿 댄스를 하다가 다른 안무를 하려니 몸에 안 맞았던 거죠. 맨날 혼났죠.

하루는 실컷 혼난 다음 연습실에 앉아 춤 영상을 돌려 봤어요. 영상을 보며 동작을 배우고 싶었어요. 형이 지나가다 그 모습을 보고 내가 연습은 안 하고 놀고 있다고 오해를 한 거죠. 형이 카카오톡으로 “너 지금 그러고 있을 때야?”라고 묻더라고요. “난 춤 영상을 본 거야”라고 답했죠. 싸움이 커졌어요. 결국 형이 “너 내 방으로 와”라고 말했어요. 당장 뛰어갔죠.

“뭐? 뭐?” 하며 싸움이 붙었어요. 그 와중에 제가 속에 있던 감정을 다 터트리고 울어버렸어요. 그때 형이 저에게 울지 말라고 토닥거리다가 자기가 다 미안하다며 나를 껴안고 울었어요. 그때 처음으로 따뜻함을 느꼈어요. 누군가 나를 위해 울어준다는 게 감사했죠. 이후 서로 많이 의지하게 됐어요.

동수 : 제가 기억력이 안 좋아요. 너무 심하죠. (웃음) 그래도 “남형이가 나를 참 믿고 따르는구나” 느꼈던 적은 많아요. 그건 기억합니다.

기자 : 기억력이 안 좋아요? 팬카페 보니 전교 1등 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웃음)

동수 :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때라. 하하.

제가 중2 때까지는 공부를 잘했죠. 성적이 괜찮았어요.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있는 범일중에 다니다가 북구 성화중으로 전학 갔어요. 성화중에서 최고 전교 16등까지 해봤어요. 반 등수는 2등. 근데 제가 축구 선수가 되고 싶었거든요. 그쪽에 관심을 두며 공부를 놔버렸더니 머리가 퇴화했어요. 하하.

기자 : 머리는 여전히 좋겠죠. 팬카페에 살던 동네가 그립지 않냐는 질문도 있네요.

동수 : 혼자 떠돌아다닐 때가 있었어요. 고시원 살다가, 누나 집 살다가. 그때 어머니랑 편하게 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대구에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크진 않았고요.

기자 : 남형 씨는 어릴 때 어디에서 살았어요?

남형 : 이태원이요. 어릴 때부터 흑인 문화, 흑인 음악을 많이 접했어요. 길만 나서면 거리에서 라디오가 흘러나왔어요. 흰 티에 통바지 입은 분들이 춤추고 있었고. 그런 풍경이 자연스러웠어요.

동수 : 저는 힙합과 아무 관련이 없었습니다. 하하

기자 : 남형 씨는 팬카페에 가족 질문이 많더군요. 특히 아버지와 관계를 궁금해하는 분이 많았어요.

남형 : 제가 어릴 때 아버지를 싫어했어요. 엄하고 무섭다고 느꼈거든요. 크면서 아버지를 이해하게 됐어요. 실은 아버지께서 몸이 조금 불편해요. 저를 키우며 힘드셨을 거예요. 그걸 깨달은 뒤로 아버지랑 친구처럼 지냈죠. 술도 마시고, PC방도 가고. 이성 친구 이야기도 했어요. 아버지께서 예전에 이혼하셨어요. 장난삼아 “여자친구 안 만들어?”라는 질문도 하고. 아버지 성함이 ‘김자 치자 덕자’ 입니다. 가끔 “치덕이 형”이라고 부릅니다.

기자 : 아버지와 친하게 지내는군요. 아버지와 가고 싶은 곳이 있나요? 마침 휴가철이 끝나가고 있네요.

남형 : 여유만 되면 내가 해외 어디든 모셔 가고 싶어요. 아버지가 거동이 불편하니까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하는 관광지보다는 여유롭게 쉴 수 있는 곳이 좋겠네요. 괌이나 발리 같은 곳.

◈ "솔직히 ‘프듀’에 목숨은 안 걸었어요"

기자 : 처음 가수 한다고 했을 때 가족들 반응이 어땠어요?

동수 : 처음엔 우리 가족이 흔쾌히 허락할 줄 알았거든요. 되게 고민 많이 하고 허락해주셨어요.

남형 : 가족이 다 미술 쪽이에요. 그림 그리거나 디자인하거나. 처음 제가 음악 한다고 했을 때 가족들이 안 믿었어요. 제게 음악 재능이 있다는 생각을 못 하셨거든요. 처음엔 “네 마음대로 해라” 이런 느낌이었어요. 요즘은 저를 응원해주세요.

기자 : ‘프로듀스101’ 출연할 때는 응원 많이 해주셨죠?

동수 : 그럼요. 응원 정말 많이 해주셨어요. 그 응원에 화답하지 못한 느낌을 받곤 하지만 정말 큰 사랑을 받았어요. 이건 팬분들에게도 마찬가지예요.

유동인구 많은 곳 가면 스무 분 중 한 분 정도는 저를 알아봐요. 알아보고 반갑게 인사해주시는데, 저는 요즘 제 모습이 마음에 안 들어요. 기대에 충족하지 못하는 느낌이라.

기자 :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

동수 : 더 잘하고 싶어요. 더 잘해야 해요. ‘프듀’ 처음 나갈 때는 가벼운 마음이었어요. 이름을 알리고 싶었죠. 점점 욕심이 났어요. 스스로 원하는 모습은 (따로) 있는데 생각만큼 몸이 안 따라주니까.

기자 : 주변에 ‘어메이징 키스(Amazing Kiss)’ 무대를 보며 동수 씨에게 반한 친구가 있어요. 그 무대 아주 좋았습니다.

동수 : 잘 부르고 싶었어요. 정말 명곡인데 (제 또래는) 잘 모르더라고요.

기자 : 남형 씨는 ‘라잇 라운드(Right Round)’, ‘쏘리 쏘리(Sorry Sorry)’ 무대에 참여했죠. 아주 훌륭했어요. 일정이 빠듯하다고 들었어요. 힘든 점은 없었나요?

남형 : 그 안에 있으면 친구들끼리 경쟁해야 하잖아요. 그게 스트레스였어요. 죽기 살기로 하는 친구도 있었는데 저는 그렇게까지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았어요. 음악은 내가 행복하려고 시작한 거잖아요. 죽도록 힘들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어요. ‘프듀’ 자체를 즐기고 싶었죠.

솔직히 ‘프듀’ 시스템 이해 안 가는 부분도 많았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경쟁뿐이니 다들 치열하고 날카로워지죠. 조금이라도 여유를 갖고 싶었어요.

동수 : 그래도 ‘프듀’ 통해 좋은 친구 많이 얻었죠. 그게 좋아요.

기자 : 친구를 많이 얻었군요. 여러분은 누구랑 친한가요?

남형 : 제일 친한 건 태현이! (노태현) A 클래스 때부터 같이 있었어요. 최근 연락 많이 하는 건 학년이! (주학년) 처음엔 학년이가 연락 오면 “야 너 슈퍼스타잖아, 나에게 연락 왜 해!”라며 장난치기도 했어요. 학년이는 “아 형! 왜 그래요!”라고 답하고. 지금 그 두 친구랑 많이 놀아요.

학년이가 정말 솔직한 친구예요. ‘프듀’ 시절 방송에 그 친구 이미지가 안 좋게 나간 적이 있는데 그거 오해거든요. 학년이는 뭐든 잘 하려 하고 열심히 하는 친구예요. 나쁘게 군 적도 없어요. 정말, 정말 착해요.

동수 : 다 친해요. 다 친한데, 요즘 연락 많이 하는 건 우진이.

기자 : 어떤 ‘우진’이요?

동수 : 이우진이요. 한 번씩 전화 와서 미안하다, 보고 싶다 이야기해요. 박우진도 친합니다. 다만 그 친구 지금 (인기가) ‘넘사벽’이라 (웃음) 제가 연락을 잘 못 해요.

남형 : 저랑 동수 형이 원래 연락을 살갑게 하는 성격이 아니에요. 먼저 연락해주는 친구가 있으면 감사하죠. 워너원 친구들도 다 친해요. 다만 당장 연락하기엔 망설여지는 부분도 있죠. 한창 여기저기서 연락이 많이 올 거 아니에요. 괜히 연락하면 피곤할 수 있잖아요. 그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만나고 싶어요.

기자 : 이해해요. 저도 그런 성격이라. '프듀’ 당시 기억에 남았던 사람이 있어요?

동수 : 개인적으로 옹 씨!

기자 : 옹성우 씨요?

동수 : 네. 옹 씨 정말 멋있어요. 처음 옹 씨가 연락처 줄 때 “너 진짜 멋있다, 너는 무조건 될 거다”라고 말해줬거든요. 옹 씨가 “형의 매력도 많은 분이 알게 될 거예요”라고 답하더라고요. 하하. 옹 씨 남자가 봐도 매력 있어요.

남형 : 그분은 춤이며 노래며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죠. 난 개인적으로 멋있었던 건 사무엘! (김사무엘) 정말 멋있어요.

기자 : 두 분도 정말 멋있어요. 실제로 보니 더욱 확신이 들어요.

남형 : 하하 감사합니다. 사실 ‘프듀’는 참가하는 게 힘들지, 보는 건 재밌습니다.

동수 : 저는 솔직히 ‘프듀’에 목숨은 안 걸었어요. (폭소) 제가 B반이었는데 당시 강다니엘이 있었어요. 다니엘이 나한테 “나는 이 프로그램에 목숨을 걸었다”라고 말했거든요. 그때 느낌이 왔죠! “이 친구 되겠다! 이 친구는 무조건 된다!”

보세요. 지금 진짜 됐잖아요? 아주 잘 됐잖아요. 하하.

남형 : 저랑 동수 형이 예측을 잘 했어요. 워너원 웬만한 친구는 우리가 다 예상했어요. 동수 형 같은 경우는 상황 파악니 좋아 ‘사이다 역할’이라는 별명도 얻었고요. (웃음)

동수 : 판단이 쉬웠어요. 저는 저를 ‘순위권에서’ 배제했거든요. 당연히 저도 데뷔 조에 들고 싶죠. 동시에 “안 될 것 같아, 저 자리는 내가 아니라 저 친구가 해야지“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기자 : 그런 생각하기 쉽지 않을 텐데. 보통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가면 어떻게든 더 튀려고 하지 않아요?

동수 : 그게 맞죠. (남형을 보며) 우리가 별종이었나 봐. (웃음) 우리는 조에서 센터 하나를 정해도 “음 이건 이 친구가 하면 멋있겠네?”라고 말했어요.

기자 : ‘도전자’인 동시에 ‘시청자’인 건가요?

남형 : 실은 제가 하루 24시간 중 7~8시간 정도를 유튜브 보는 데 써요. 예능프로그램도 많이 봐요. 하하.

◈ “패션 철학? 딱 보기에 예쁜 옷을 입으면 돼요“

기자 : 즐겨 보는 예능프로그램이 뭔가요?

남형 : 나 PD(나영석 PD) 님 예능프로그램 정말 많이 봐요. 거의 다 봤어요. 요리하고, 여행가고.

기자 : 하하. 나영석 PD가 이 기사 봤으면 좋겠네요. 팬카페에 요리 잘한다는 말이 많더라고요. 제일 자신 있는 요리가 뭔가요?

남형 : 웬만한 건 다 할 수 있어요. 하나를 골라 이게 자신 있다고 말할 수 없어요. 웬만한 한식이나 양식은 다 해요.

기자 : 팬들이 궁금해하니까 하나만 알려주세요.

남형 : 정말 소중한 사람에게 뭔가를 만들어준다면, 도시락이나 햄버거?

동수 : 하나만 골라봐 하나만. 기자님께 요리를 대접한다면?

기자 : 그러게요. 제가 골라줄까요? 혹시 파스타는 어때요?

남형 : 오! 파스타! (반가워하며) 정말 자신 있어요. 종류 가리지 않습니다. 알리오 올리오, 크림 다 받습니다.

기자 : 좋아하는 셰프가 있나요?

남형 : 솔트 배(Salt bae)라고 불리는 분이요. 그분이 소금을 이렇게, 이렇게 뿌려요. (남형은 두 팔을 움직이며 셰프를 흉내 냈다.) 아주 좋아합니다. 고든 램지(Gordon Ramsay)도 좋아합니다. 욕하는 모습이 시원시원해서 좋아요.

기자 : 팬카페에 가수가 안 됐다면 무엇이 됐을 것 같냐는 질문이 있었어요. 혹시 요리사?

남형 : 모르겠어요. 요리를 좋아하지만, 직업으로 삼으면 괴롭지 않을까요. 저는 반복적인 일을 싫어해요.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그때그때 즐겁게 해야 만족해요. 요리가 의무이자 일상이 되면 버틸 수 있을까요. 가수가 아닌 다른 직업? 아마 아버지 따라 디자인을 업으로 삼았겠죠.

기자 : 팬들이 남형 씨 패션 감각을 많이 칭찬해요.

남형 : 예전엔 패션디자인과 진학도 생각했어요. 지금도 생각이 없는 건 아닌데 학교에서 전과가 안 돼요. 출석을 못 해서 잘리게 생겼어요.

기자 : 패션 철학이 있나요?

남형 : 철학은 없고 딱 보기에 예쁜 옷을 입어요. 관심이 많다 보니까.

기자 : 동수 씨는 어때요? 가수가 안 됐다면?

동수 : 저는 가수 안 했으면 아르바이트를 했을 것 같네요. 두 분 말하는 동안 생각 되게 많이 했는데 (한숨을 쉬며) 진짜 모르겠어요. 솔직히 지금이 인생에서 제일 슬럼프예요. 스스로 원하는 모습이 아니라 더 그럴지도 몰라요. 자존감을 더 키워야 하나?

기자 : 직업이 직업이다 보니 더 그런 것 같은데 스트레스를 해소할 창구가 필요해 보여요. 두 분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떻게 풀어요?

남형 : 저는 유튜브 봐요. (일동 웃음) 하루 절반 이상을 유튜브와 함께! 유튜브를 보며 대리만족을 느껴요. 외국인이 여행 다니며 찍은 영상이라든가.

제가 미국에서 2년 살았어요. 뉴욕 1년, 미네소타 1년.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여행 다니면서 이런저런 심리적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그때를 잊지 못해요. 제 인생 최종 목표는 세계여행이에요.

동수 : 저는 사실 스트레스 해소법이 없어요. 온몸으로 감정을 받아들이죠. 그전까지는 축구를 하기도 했는데 힘이 없어요. 이제는 “내가 힘들어하는 상태”가 힘들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죠? 저 원래 진취적인 사람인데.

제가 조카를 귀여워하고 예뻐하거든요. 요새는 조카를 봐도 “내가 애를 낳을 수 있을까, 내가 애를 키울 수 있을까” 이런 생각부터 들어요. 조카에게도 미안해요. 여전히 귀엽고 소중하지만.

기자 : 마음이 아파요. 팬들도 걱정하겠다.

동수 : 팬들이 걱정하지 않으면 좋겠어요. 제가 뭐라도 할 거예요. 최근엔 수영이든 헬스든 끊겠다고 다짐했어요. “이렇게 살면 더 이상 안 되겠다, 너무 피폐해지겠다” 싶어서.

기자 : 재충전이 필요해보여요. 남형 씨가 옆에서 많이 격려해주세요.

남형 : 형과 저는 바이오리듬이 반대예요. 제가 암흑의 구렁텅이에 빠져 살 때가 있었는데 그땐 형이 저를 일으켜줬어요. 형이 힘들 땐 제가 일으켜줬고요. 요샌 잘 안 먹혀요. 그래도 노력해야죠.

나는 다이아몬드다!

기자 : 두 분은 조합이 좋아요. 성격도 그렇고 음악도 그렇고.

남형 : 둘 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로 곡을 만들어요. 부딪히는 일이 많지 않아요. 오히려 새롭죠.

기자 : 작업 방식은 어떤가요?

남형 : 훅(hook)은 같이 만들고 개인 파트는 따로 만들어요. 가사는 본인 생각을 많이 쓰고요. 최근 앨범에 실린 ‘플렉스(FLEX)’는 우리 인생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유연하게, 자유롭게. 원하는 음악 하고 싶다는 이야기.

기자 : 일기장 같은 가사네요.

남형 : 살아가는 모습을 그대로 넣었어요.

동수 : 이번 앨범에는 제 바람이 실렸어요. ‘플렉스’를 자유롭고 편안한 상태를 말하는 노래인데 사실은 제가 지금 자유롭지 못하거든요. ‘어차피 우린 잘 될 거니까 별 고민 없다’는 의미를 담은 가사가 있어요. 그 가사를 쓸 때 고민이 정말 많았어요. (웃음)

‘다이아몬드(DIAMONDS)’도 그래요. 스스로 다이아몬드라고 느끼지 않아요. 다만 언젠가 이 가사대로 될 거란 믿음은 있어요. 그 마음으로 파트를 짰어요. 나는 내가 다이아몬드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나는 다이아몬드다!

기자 : 다이아몬드처럼 최고가 되고 싶다는 말인 거죠.

동수 : 네. 내가 괜찮은 사람이란 사실을 부디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또 나처럼 힘들어하는 사람도 이걸 들으며 그 사실을 잊지 않길 바라요.

기자 : 플라나(plAnA) 분들은 누구보다 그 사실을 잘 알아요.

동수 : 하하, 감사합니다.

기자 : 플라나 분들이 팬클럽 이름 누구 아이디어냐며 궁금해하더라고요.

남형 : 우리가 ‘AA’잖아요. 팬클럽 이름에 ‘A’가 들어갔으면 했죠. ‘플랜 에이(plan A)’라는 말이 생각났는데 그냥 ‘플랜 에이’라고 하면 단순하잖아요. ‘플랜’과 ‘에이’를 붙여 ‘플라나’라고 지었죠. 형이 저보고 천재 아니냐며 감탄했어요. 껄껄.

기자 : 남형 씨. 혹시 ‘쇼미더머니’ 출연 계획도 있어요? 팬들이 궁금해해요.

남형 : 다음 시즌이 열린다면 나갈 의향은 있어요. 제대로 준비하고 나간 적이 없거든요.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해서 나가고 싶어요.

기자 : 나가면 연락해주세요. 응원 앞장서겠습니다. 슬슬 마무리해볼게요. 두 분 ‘인생 영화’가 뭐예요?

남형 : ‘이프 온리’요. 있는 그대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동수 : 최근에 ‘내 사랑’이라는 영화를 봤어요. 어떤 게 진짜 행복인지 고민하게 됐어요. 예전에는 ‘큰 꿈’만 꾸다 좌절하기도 했거든요. 요샌 그래야만 행복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영화 한 번 더 보고 싶어요. 다시 떠올리니 기억이 잘 안 나요. 분명 '인생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진짜 기억력이 안 좋은가?

남형 : 괜찮아. 생각을 너무 많이 하지 마.

기자 : 맞아요. 동수 씨가 ‘인생 영화’라면 ‘인생 영화’인 거죠. 저도 그 영화 꼭 볼게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남형 :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면 좋겠어요. 인생은 한 번뿐이잖아요. 행복하게 살지 않으면 후회해요. 행복하게 음악할 거예요.

저는 어딘가에 구속되는 걸 싫어해요. ‘프듀’ 땐 그게 힘들었어요. 앞으로도 저는 남에게 피해 안 주고 좋은 영향 주면서 행복하게, 자유롭게 살고 싶어요. 이게 제 철학이에요.

동수 : 이건 그냥 다짐인데요. 요즘 자신을 보며 “젊음은 젊은이에게 주기 아깝다”는 말을 떠올려요. 가끔 이렇게 살기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제가 예전에 쓴 가사를 보면 더욱 부끄러워져요. 더 떳떳해져야 하는데. 더 떳떳해질 수 있는데. 다시 열심히 살 거예요. 저를 찾을 거예요.

기자 : 플라나 분들이 늘 함께할 거예요.

남형 : 여러분 (동수 형에게) 박수 한 번 주시죠!

home 권지혜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