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복씨 아들 “부친, 하늘에서 기뻐하실 듯”

2017-09-07 09:00

add remove print link

"아버님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남기는 일이든 아버님을 망월동 5·18 옛 묘지에 모시는 일이든 잘 됐으면 한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세상에 알려진 아버님이 하늘에서도 기뻐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6일 광주 찾은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아들 / 이하 연합뉴스
6일 광주 찾은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아들 / 이하 연합뉴스

영화 '택시운전사' 속 택시기사 실존인물 고(故) 김사복씨의 아들 승필(59)씨는 6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위르겐 힌츠페터 회고전을 찾아 이렇게 말했다.

그의 부친 김사복씨는 '푸른 눈의 목격자'로 알려진 독일 언론인 힌츠페터를 태우고 5·18 민주화운동 당시 서울과 광주를 두 차례 왕복한 택시기사다.

지난해 타계한 힌츠페터는 5·18 취재기를 회고할 때마다 김사복이라는 택시기사의 존재를 언급하며 재회를 희망했다.

아들 김씨는 힌츠페터와 부친이 재회하지 못한 배경에 대해 "간경화가 있었던 아버지가 광주에 다녀오신 뒤 술을 많이 드시면서 1984년 결국 돌아가셨다"며 "잔혹사를 목격하고 오셔서 힘드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친과 힌츠페터가 남다른 인연을 맺었던 광주에 대해 그는 "아버님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남기는 일이든 아버님을 망월동 5·18 옛 묘지에 모시는 일이든 잘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씨는 이날 힌츠페터 추모전을 둘러보기에 앞서 윤장현 광주시장과 면담하고 1980년 5월 당시 고인의 행적이 담긴 기록물을 힌츠페터 추모전 등에 전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 부친의 묘지를 힌츠페터 추모비가 마련된 광주 망월동 5·18 옛 묘역으로 옮기는 방안도 광주시와 상의했다.

힌츠페터와 김사복씨가 함께 찍은 흑백사진
힌츠페터와 김사복씨가 함께 찍은 흑백사진

광주시는 가족관계증명서, 서울팔레스호텔 소속 콜택시 운전사로 근무한 경력 증명서류, 힌츠페터와 함께 찍은 흑백사진 등 여러 정황을 토대로 김씨 부친의 존재와 힌츠페터와의 관계를 사실화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