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진 “지구 나이 6000년…종교, 사회생활 영향 없었다”

2017-09-11 21:40

add remove print link

박 후보자는 최저임금 인상 등 정책 검증을 받았고 자녀의 이중국적, '열정페이' 의혹 등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양종곤 기자, 서송희 기자, 이형진 기자 =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11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뉴라이트 역사관'과 '창조과학' 등 논란에 대해 송곳검증을 실시했다.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최저임금 인상 등 정책 검증을 받았고 자녀의 이중국적, 주식 무상 취득 논란, '열정페이' 의혹 등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구의 나이를 몇살이라 보는가"라는 질의에 "지구 나이는 신앙적인 나이와 과학적인 나이가 다르다"며 "창조과학, 창조신앙을 믿는 입장, 교회에서는 지구의 나이를 6000년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뉴스1
뉴스1

그는 "(지구나이가 45억년이라는 과학 결과를) 존중하고 인정한다"고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포스코나 포스텍 등에 근무할 때 종교가 영향을 줬느냐"고 질문했고 박 후보자는 "한번도 없다"고 밝혔다.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신앙으로 지구 나이를 6000년이라고 말하는 점을 이해한다. 지구나이가 45억년이라는 연구 결과도 존중한다고 분리해서 말하면 된다"고 정리하며 논란 확대에 선을 그었다.

앞서 박 후보자의 '뉴라이트 역사관'에 대해 여당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비판을 가한 것과 대조적인 분위기였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이후 여당 의원들이 방어모드로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박 후보자는 '극우논객' 변희재씨를 포함해 '뉴라이트 대부'로 불리는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를 세미나에 초청한 정황이 확인되면서 '뉴라이트 역사관'을 갖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승만 대통령이 초대 대통령으로서 자유민주주에 공헌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승만 정권, 박정희 정권에 민주주의, 세계적인 경제국가가 된 것은 맞지만 한 사람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고 전체 국민의 노력이 합쳐진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뉴라이트와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전체 제 인생에서 한두가지 흔적으로 제 이념을 말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 해명에 대해 적극적이던 박 후보자는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현안에 대한 질문은 짧게 답하거나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지적을 듣고 있다.

박 후보자는 중소기업중앙회를 비롯해 여러 중소기업, 소상공인, 벤처협회의 조율 능력을 갖췄냐는 지적에 대해서 "나라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면 부서를 합치고 비전이 맞는다면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만 답했다.

소상공인 폐업 실태에 대한 해법 요구에 대해서는 "경쟁률을 낮춰야 한다"며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공유경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답했다.

박 후보자는 최저임금에 대한 지적에 "업계 이야기에 따르면 일자리가 조금 줄 수 있고 폐업이나 기업이 외국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박 후보자는 '국가가 사기업의 임금을 직접 보전해주는 나라가 있나'는 김도읍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없다고 알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우리나라만 해도 정규직 전환지원금을 이명박 정부에서 지원했다"며 "다시 한번 잘 조사해보길 바란다"고 지적해 여야간 이견을 드러냈다.

박 후보자는 제자 '열정페이' 지급 의혹, 자녀 이중국적, 주식 무상취득 논란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다.

그는 이중국적을 갖고 있는 둘째 아들의 경우 병역의무를 다하게 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무상으로 취득한 주식에 대해서는 환수하거나 백지신탁하겠다고도 밝혔다.

또한 '열정페이'를 강요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인건비와 합치면 학생이 받은 것은 900만원이 넘는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마무리 발언에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일자리 창출, 소득주도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2일 오후 5시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