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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마디

2011-03-25 11:44:41 | 소비자시대



1. 보리, 현미

효능: 산성화된 몸을 알카리화해 건강 체질을 만들어주는 ‘보리’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무기염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혈관의 노화방지․위장보호․성인병도 예방해준다. ‘현미’에는 섬유질, 칼슘, 철분, 비타민B1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체액의 산화도 막아주고, 피도 맑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내려준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심장병이나 고혈압 등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만점!

<다이어트에 좋은 ‘보리떡’>

① 콩에 소금을 첨가하여 삶아 물기를 제거한다.
② 보릿가루에 콩, 막걸리, 베이킹파우더, 소금, 설탕을 첨가하여 반죽한 후 30℃에서 1차    발효시킨다.
③ 발효가 끝나면 기포 제거를 위해 재 반죽 후 40℃에 2차 발효시킨다.
④ 찜 솥에 한 김이 오르면 ③을 넣어 찐다.    

<구수하고 정겨운 ‘현미 검은콩 차’>

① 발아현미 한 줌과 검은콩을 각각 물에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② 1의 재료를 따로따로 중간 불에서 저어가며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③ 볶은 현미와 검은콩을 주전자에 넣고 물을 부은 뒤 끓인다.
④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인 뒤 20분 정도 끓여 따뜻하게 마신다.
  
2. 호밀

효능: 호밀에는 식이섬유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도 주고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단백질․칼륨․비타민 B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용이하게 하며, 식이섬유소가 변비를 예방해 준다.

<바삭바삭한 ‘호밀쿠키’>

① 볼에 호밀가루,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베이킹 소다를 함께 체 쳐 둔다.
② 황설탕․소금을 넣고, 그 위에 차가운 버터를 올려놓고 양손으로 버터와 가루를 보슬보슬한 상태로 주물러 준다.
③ 찬 우유를 넣고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바닥에 치댄 후 반죽을 한 덩어리로 뭉쳐 비닐에 싸 냉장실에서 1~2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④ 반죽을 밀대로 적당하게 민 뒤 모양 틀로 찍어낸다.
⑤ 모양낸 반죽을 팬에 담고 피켓이나 포크로 찍어 180℃ 예열한 오븐에서 20분정도 구워낸다.

3. 메밀

효능: 메밀은 저칼로리 기능성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 및 비타민B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노화현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루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강하게 하여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지켜주고 혈압과 혈당치를 강화시키는 작용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뇌질환과 당뇨․고혈압도 예방할 수 있다. 또 피부에 활성과 부드러움을 주어 높은 미용효과를 낼 수 있는 시스틴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색다른 고소함 ‘메밀밥&메밀부침개’>

① 쌀과 메밀의 비율을 9:1 정도로 맞춘 뒤 밥을 지으면 색다른 고소한 맛의 메밀밥
② ①에서 만든 메밀쌀을 믹서나 분쇄기로 곱게 간다.
③ 메밀쌀가루와 밀가루를 1:1 비율로 혼합한 뒤 적당량의 물을 넣는다.
④ 반죽에 취양에 맞게 부추나 파, 김치 등을 넣은 뒤 프라이팬에 부친다.

4. 아몬드

효능: 아몬드는 지질과 당질의 대사를 올려주어 알코올 분해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간 건강에 효과가 있다.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미네랄, 마그네슘, 인, 칼슘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에 지속적으로 먹으면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만점! 살찌는 견과류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식유섬유가 많고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섭취량이 자연적으로 줄어들게 한다. 또 아몬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지고 포화지방도 적어지기 때문에 심장질환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아몬드 닭 가슴살 스테이크’>

① 닭 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길게 등분을 한 뒤 소금․후추로 밑간을 해둔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닭 가슴살을 넣고, 센 불에 1분 30초 정도 겉만 초벌구이   한다.(와인을 부어주면 잡 내 제거에 좋다)
③ 식초, 양조간장, 올리고당, 소금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④ 초벌구이 해 둔 닭 가슴살에 소스와 아몬드 가루를 넣은 뒤 완전히 익혀주면 된다.

5. 파스타치오

효능: 파스타치오는 눈 떨림에 좋은 음식으로 철,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칼륨 등이 들어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섬유소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파스타치오 설기’>

① 멥쌀가루 200g, 파스타치오가루 40g, 백설탕30g, 소금3g을 넣고 고루 비벼 섞는다.
② 잘 섞인 반죽에 40cc의 물을 넣고, 고루 섞어 체에 내린다.(물 넣는 양은 상태에 따라    조절)
③ 미니 컵에 ②반죽을 담은 뒤, 찜통에 열기가 올라올 때까지 기다린다.
④ 열기가 올라오면 떡을 올리고 얇은 천을 위에 덮어준 뒤 20분정도 찐다.
⑤ 20분 후 바로 꺼내지 말고,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6. 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리코펜과 비타민A․C가 풍부해 암과 성인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 예방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작용을 억제해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C와 루틴이 풍부해 매일 아침 공복에 토마토를 먹거나 주스로 마시면 고혈압에 아주 좋다. 뿐만아니라 당뇨병, 비만, 변비, 골다공증, 치매, 불면증 등에도 효과가 있어 ‘신이 내려준 선물’이라고 불린다.  

<여름철 별미 ‘토마토 콩국수’>

① 검은콩을 씻어서 물에 불린 뒤, 껍질을 제거한다.
② 어느 정도 껍질이 벗겨진 검은콩을 냄비에 담아 물을 붓고 5분정도 삶은 뒤, 물이 끓어 넘치면 뚜껑을 열고 4~5분 더 삶는다.
③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토마토에 십자를 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데친 토마토의 껍질을 벗기고, 4등분해서 씨를 제거한다.
④ 삶은 콩 1컵과 콩물 1컵, 토마토, 땅콩, 작 등을 함께 넣어 믹서에 넣어 갈다가 찬물 1컵을 더 넣어 남은 찌꺼기까지 곱게 간다.
⑤ 쫄깃하게 삶은 소면을 그릇에 담고 ④와 얼음을 넣은 뒤 소금으로 간을 해 고명을 얹어 먹으면 된다.

7. 석류

효능: 석류에는 당질, 아미노산, 비타민, 산류 외에 풍부한 칼륨과 펙틴, 탄닌 성분 등이 항산화작용을 한다. 여성호르몬과 동일 계열 호르몬이 다량함유 되어있어 특히 여성에게 좋다.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물론 나트륨, 칼슘, 단백질, 탄수화물 등 많은 성분이 포함되어있다. 또 석류는 노화방지, 다이어트, 탈모예방, 피로회복 등 다방면에 효능이 있다.

<새콤한 맛이 매력적인 ‘홍초석류 스무디’>

① 우유, 홍초, 얼음, 석류알맹이를 준비한다.
② 석류알맹이와 홍초를 넣고 믹서에 간 뒤, 체에 걸러준다.
③ 믹서에 ②와 얼음, 우유를 넣고 간다.

8.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항산화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노화방지하고 혈관조직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눈 피로로 인한 육체적․정신적 피로, 야간시력장애, 시력 저하 등에 효과적이며, 눈 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변비, 대장암 예방, 혈액순환, 치매방지 효과도 있다.

<보기에도 먹이게도 좋은 ‘블루베리타르트’>

① 생크림과 사우어 크림, 달걀을 꺼내고, 블루베리는 씻어 물기를 뺀다. 박력분을 체치고, 차가운 버터는 잘게 잘라 놓는다.
② 밀가루에 버터를 넣고 손가락 끝으로 꼬집듯 버무리다 설탕과 노른자를 넣고 꼬집듯이 소보루상태가 되도록 반죽한다.(잘 안 뭉쳐지면 찬물을 넣는다)
③ 한 덩어리로 뭉친 반죽은 랩으로 싼 뒤, 냉장고에서 30분 휴지시킨다. 휴지가 끝난 반죽을 3~5mm정도로 밀어 펴주고, 틀에 맞추어 자른다. (부풀음 방지를 위해 포크로 구멍)
④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블라인드 베이킹한다. 타르트지 굽는 동안 볼에 달걀, 설탕, 바닐라 설탕을 잘 푼다. (설탕이 녹을 수 있도록 거품기로 섞는다) 사우어 크림과 액상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
⑤ 생크림 필링에 블루베리를 넣고 터지지 않도록 섞는다. 타르트지에 필링을 채우고, 장식용 블루베리를 올린다. 오븐에 20~30분가량 구우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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