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장마비도 유전... 7명 중 1명꼴 대물림”

2017-10-16 11:40

add remove print link

돌연사를 유발하는 급성 심장마비 환자 7명 중 1명꼴로 발병 원인 '유전'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돌연사를 유발하는 급성 심장마비 환자 7명 중 1명꼴로 발병 원인 '유전'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평소 심장병이 없었던 건강한 사람도 갑작스럽게 쓰러질 수 있다는 얘기다.

급성 심장마비는 피를 온몸으로 전달하는 심장의 펌프질이 갑자기 멈추는 상태로, 3분 이상 지속하면 뇌가 손상되고 5분이 넘어가면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

대한심장학회(이사장 박승정,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2007∼2015년 사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에 등록된 112만5천691명을 대상으로 급성 심장마비 유병률과 그 원인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연구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자 가운데 9년 동안 총 1천979명(0.2%)의 급성 심장바미 환자가 발생했다. 이중 사망자는 연간 10만명당 48.7명꼴이다.

급성 심장마비 환자 중 60.8%(1천203명)는 빠른 심폐소생술로 생존했지만, 39.2%(776명)는 결국 숨졌다.

주목되는 건 전체 급성 심장마비 환자 중 총 290명(14.7%)이 '유전성 부정맥'이 원인이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심장마비가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등으로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가족력도 무시할 수 없는 원인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정상적인 리듬을 잃고 흐트러진 상태를 말한다. 심장은 보통 분당 60~100번씩, 하루 약 10만 번을 규칙적으로 펌프질을 반복하는데 이런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겨 맥박이 지나치게 빨라지거나 느려지면서 불규칙해지는 게 부정맥이다.

그 중 브루가다 증후군, 긴QT 증후군, 우심실심근병증 등의 유전성 부정맥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 유전적 요인이 있는지 평소에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게 학회의 설명이다.

최종일 고려대 안암병원 심혈관센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급성 심장마비의 원인을 분석한 첫 통계자료"라며 "한국이 유전성 부정맥으로 인한 급성 심장마비 발생 비율이 약 1∼2%인 서양은 물론이고 약 10%인 일본보다도 높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가족 중 돌연사나 부정맥 환자가 있다면 이런 급성 심장마비를 막는 차원에서 전문의와 미리 상담하고 검사를 받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노태호 대한심장학회 회장은 "유전성 부정맥의 치명적인 위험에도 불구하고 부정맥을 진단하는 심전도 검사가 현재 국민건강검진 필수 항목에서 빠져 있다"면서 "급성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차원에서 심전도 검사를 국민건강검진 필수 항목에 추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