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하늘

공포 영화계 '마블' vs 'DC' , 내 공포 취향은? (영상)

2017-10-18 17:50

add remove print link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은 신선한 콘셉트, 특이한 연출, 독특한 감각으로 흥행을 이끌었다.

최근 공포 영화 성장과 흐름이 눈길을 끈다. 짜릿하고 등골이 서늘한 쾌감을 즐기는 젊은 관객 취향과 맞물려 확실한 대중 영화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만 해도 ‘23 아이덴티티’를 시작으로 ‘겟 아웃’, ‘애나벨: 인형의 주인’, ‘그것’까지 일 년 내내 큰 사랑을 받았다.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지난 9월 개봉한 ‘그것’은 10월 9일까지 전세계에서 6억 578만 달러를 기록하며 44년간 1위를 지켜왔던 ‘엑소시스트’를 꺾었다.

최근 5년간 공포 영화 흥행은 제작사 2곳, 블룸하우스 프로덕션과 뉴라인 시네마가 주도해왔다.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은 ‘겟 아웃’, ‘23 아이덴티티’, ‘파라노말 액티비티’ 시리즈 등 예측할 수 없는 형식과 기발한 내용을 내세웠다. 뉴라인 시네마는 ‘라이트 아웃’, ‘컨저링’ 시리즈, ‘애나벨’ 시리즈 등 대표적인 오컬트 공포 영화 제작사다.

두 제작사는 공포 영화계 마블과 DC로 불리기도 한다. 슈퍼히어로 영화를 양분한 마블과 DC처럼, 확실하게 다른 특징으로 대중성 있는 공포 영화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귀신보다는 기발한 설정’ 블룸하우스_ #신박한소재 #반전스토리 #예측불가

공포계 픽사라고 불리는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은 신선한 콘셉트, 특이한 연출, 독특한 감각으로 흥행을 이끌었다. ‘23 아이덴티티’는 무려 3주 동안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했고, ‘겟 아웃’ 역시 개봉 즉시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2억5,300만 달러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특히 ‘겟 아웃’은 관객들 개봉 요청이 쇄도하면서 국내에 ‘강제 개봉’한 영화다. ‘겟 아웃’은 상반기 가장 충격적인 영화로 꼽히며 누구도 예측 못한 국내 213만 관객이라는 흥행을 기록했다. 역대 공포 영화 흥행 순위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영화 ‘겟 아웃’ 스틸컷
영화 ‘겟 아웃’ 스틸컷

블룸하우스 작품은 등장인물부터 기존 공포 영화와 다르다. 귀신이나 초자연적 존재 대신 파티에 초대된 중상류층 자녀들(23 아이덴티티), 여자친구 가족에게 초대받은 흑인 남자(겟 아웃) 등 관객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인물이 대부분이다.

블룸하우스 작품은 관객들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평범한 주인공들을 절대 예상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 배치한다. 이러한 신선함이 관객들에게 의외성과 예측 불가한 공포를 선사한다.

‘알고 봐도 무서운’ 뉴라인 _ #정통호러 #오컬트 #팝콘샤워

공포 영화 팬들에게 ‘컨저링’, ‘애나벨’ 시리즈 감독 제임스 완은 스티븐 스필버그나 다름없다. ‘컨저링’을 시작으로 ‘라이트 아웃’, ‘애나벨: 인형의 주인’ 등 뉴라인 시네마 영화들은 정통 호러 팬들이라면 꼭 봐야 하는 영화로 자리잡고 있다.

영화 ‘애나벨: 인형의 주인’ 스틸컷
영화 ‘애나벨: 인형의 주인’ 스틸컷

처음부터 끝까지 숨을 죽이고 봐야 하는 긴장감은 뉴라인 시네마 작품 특징이다. 또한 심령술사, 수녀 등 등장인물이 전형적인 오컬트 요소가 강하다. 뉴라인 시네마 작품들은 소재와 캐릭터가 가진 공포심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두려움을 극대화한다. 관객들은 어느 정도 스토리 전개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지만, 알면서도 당하게 된다.

블룸하우스 VS 뉴라인, 대결은 계속된다. 새로운 공포 영화는?

공포 영화 패러다임을 바꾸며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이 신작을 공개한다. 바로 11월 9일 개봉 예정인 ‘해피 데스데이’다.

영화 ‘해피데스데이’ 스틸컷
영화 ‘해피데스데이’ 스틸컷
영화 ‘해피데스데이’ 포스터
영화 ‘해피데스데이’ 포스터

‘이것은 공포 영화가 아니다’라는 문구처럼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은 공포의 기준을 또 한번 뒤집을 준비를 하고 있다. ‘해피 데스데이’는 섬뜩한 제목과 함께 생일에 계속되는 죽음을 맞이한다는 역설적이고 신선한 내용을 담았다.

뉴라인 시네마는 내년에도 ‘애나벨’ 속에 등장했던 수녀 귀신, 크룩드 맨 등을 주인공으로 한 스핀 오프 작품과 ‘컨저링3’를 선보일 예정이라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숨통을 조여오는 정통 공포를 즐길 것인가. 아니면 새로움과 신박함으로 무장한 예측 불가능한 공포 쾌감을 죽을 때까지 즐길 것인가. 당신의 공포 취향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유튜브, 천재이승국 Movie - GeniusSKLee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