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대기명단 접수하는 '아이폰8'

2017-10-20 20:00

add remove print link

업계에서는 아이폰8의 요금할인 가입자 비율이 100%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아이폰8의 국내 상륙을 앞두고 이동통신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25% 요금할인에 따른 집중 수혜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원금 상한제 폐지와 맞물려 보조금 과열 경쟁을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8은 다음 달 3일 국내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출시된다. 예약판매는 이달 27일 시작한다.

주요 매장에서는 이미 대기자의 명단과 연락처를 받는 방식으로 고객 잡기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아이폰8의 요금할인 가입자 비율이 100%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폰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공시 지원금이 적어 요금할인 가입자 비율이 90%에 달했다. 지난달 15일부터 요금할인율이 20%에서 25%로 오르며 가입자 쏠림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부터 지원금 상한제가 사라졌지만, 이통사들이 충성 고객이 많은 아이폰에 굳이 고가의 지원금을 책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요금할인에 따른 매출 부담으로 이통사가 지원금에 쏟아부을 재원이 부족하다는 점도 이런 전망을 뒷받침한다.

이통사 관계자는 "요금할인 가입자를 줄이려면 지원금을 요금할인액 수준만큼 올려야 하는데 제조사인 애플이 지원금을 부담하지 않는 현 상황에서 통신사가 재원을 모두 감당하려면 부담이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아이폰보다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경쟁사 제품의 보조금이 오를 가능성이 제기된다.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제조사가 유통망을 통해 보조금 경쟁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공시 지원금의 경우 한번 정하면 최소 일주일을 유지해야 하지만, 보조금은 판매점과 대리점 등 유통망을 통해 수시로 조정할 수 있어 '치고 빠지는' 전략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원금 상한제 폐지와 함께 제조사가 유통점에 주는 판매 장려금 자료를 정부에 제출하는 의무가 사라지면서 제조사들의 운신 폭은 더욱 넓어졌다. 아이폰8 출시 후 제조사발 보조금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지원금 상한제 폐지 이후에도 유통망을 통한 불법 보조금은 끊이지 않고 있다. 반면 기존 상한선(33만원)을 뛰어넘어 공시 지원금이 책정된 사례(출시 15개월 미만 휴대전화 기준)는 KT 전용폰 갤럭시J7 하나에 불과했다.

다만 아이폰8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아이폰8은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사례가 잇따라 보고돼 애플이 조사에 나선 상태다.

애플이 뚜렷한 설명을 내놓지 않는 상황에서 국내 소비자의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X(텐)으로 대기 수요가 분산된 점도 악재로 꼽힌다. 아이폰X의 출시일은 미정이나 이르면 내달 말에 출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