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컵, 국내 제조 1건·수입 3건 허가 신청”

2017-10-24 08:50

add remove print link

생리컵은 인체에 삽입해 생리혈을 받아낼 수 있는 실리콘 재질 여성용품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국내에서 생리컵을 팔 수 있게 허가해달라는 신청이 잇따라 조만간 국내에도 생리컵이 정식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생리컵은 인체에 삽입해 생리혈을 받아낼 수 있는 실리콘 재질의 여성용품이다.

최근 여성생리 용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걱정이 커지면서 생리대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달 현재까지 국내 제조업체 1곳과 수입업체 3곳 등 4곳의 제조수입업체가 생리컵 시판 승인을 받고자 품목허가신청을 냈다.

국내에서 생리컵은 의약외품으로 분류돼 있어 국내제조 또는 수입하려면 사전에 식약처로부터 제품이 과연 안전한지, 효과가 있는지 등을 검증받아 통과해야 한다.

식약처는 이 중에서 수입업체 1곳이 허가신청을 낸 미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이미 사전 서류심사를 거친 뒤 위해평가를 진행 중이며, 위해 검사가 끝나는 대로 허가를 내줄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는 이 과정에서 특히 국내서 거세게 몰아친 생리대 위해 논란을 반영해 이들 생리컵 제품에 대해서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검출 여부와 인체 위해평가까지 시행하는 등 안전성을 철저하게 조사해 허가 여부를 정할 계획이다.

생리컵의 장점은 한번 사면 10년가량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가격도 2만∼4만원대로 저렴해 해외에서는 대중화돼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허가받은 제품이 없어 해외 직구에 의존해야 했다.

생리컵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높은 편이다.

식약처가 여성 생리용품 사용실태와 생리컵에 대한 인식·수요를 파악하고자 여성환경연대에 맡겨 지난 4월 여성 1천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생리컵 사용자는 조사대상자의 1.4% 정도였으나 41.4%가 생리컵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10∼20대는 61%가 생리컵을 안다고 답해 다른 연령대보다 인지도가 높았다.

생리컵 사용 경험자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는 경제적 부담 감소(87.4%), 환경보호(85.9%), 피부 알레르기 예방(95.4%)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82.4%는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