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편의점 3곳 중 1곳서 청소년에 담배 판매

2017-10-24 14:10

add remove print link

단속 대상 자치구는 시가 2015년부터 실시한 '청소년 담배 불법판매 모니터링' 결과로 선정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서울 시내 편의점 3곳 중 1곳 이상에서는 여전히 청소년에게 담배를 파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민생사법경찰단과 함께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시는 민생사법경찰단, 건강증진과, 금연단속요원과 함께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 편의점이 많은 8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26일부터 집중 단속에 들어간다고 24일 밝혔다.

단속 대상 자치구는 시가 2015년부터 실시한 '청소년 담배 불법판매 모니터링' 결과로 선정했다.

모니터링은 청소년이 실제로 편의점에 들어가 담배를 사려고 시도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신분증 요구 등을 통해 연령을 확인하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편의점 측에서 실제로 청소년에게 담배를 팔면, 미리 기다리던 성인 동행자가 즉시 개입해 계도한다.

이 같은 방식으로 청소년 담배 불법 판매를 점검했더니 지난해 편의점 2천600곳 가운데 청소년 불법 판매율은 37.3%에 달했다. 청소년인데도 연령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 역시 33.6%나 됐다.

이는 그나마 2015년 불법 판매율 48.3%, 연령 미확인율 47.6%보다는 낮아진 수치다.

시 관계자는 "아직도 상당수 편의점에서 청소년에게 담배를 팔고 있으며, 자치구별 격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단속은 불법 판매율이 높은 취약 자치구 편의점을 대상으로 불시에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올해 시내 편의점 7천700여 곳에 청소년 술·담배 판매 금지 경고 문구와 홍보물을 붙였다.

시는 편의점 본사와 사단법인 편의점산업협회와 함께 편의점을 대상으로 하는 계도를 벌이고, 불법 판매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해 편의점 점주의 자정 노력을 강화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