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 안 되는 관종은 좀 꺼지길” 박창진 전 사무장이 회사 내부망에서 본 댓글

2017-10-26 11:20

add remove print link

댓글은 “사람이나 뽑아주고 도움 안 되는 관종은 좀 꺼져줬으면 좋겠다. 강연에서도 동료를 욕보인다”는 내용이다.

대한항공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승무원이 회사 내부망에서 받은 악성 댓글 일부를 공개했다.

박 승무원은 지난 24일 국가인권위원회가 마련한 직원 인권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서 강연자로 초청됐다. 그가 인권위 강연자로 나섰다는 소식은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박 승무원은 "뉴스 관련해서 회사 내부망에 담긴 댓글들"이라며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댓글은 "가뜩이나 사람 없고 힘들어 죽겠는데, 사람이나 뽑아주고 도움 안 되는 관종은 좀 꺼져줬으면 좋겠다. 강연에서도 동료를 욕보인다"는 내용이다.

"인스타그램 보고 그런 말 하라. 얼마나 행복하게 잘 지내는지. 오히려 우리 동료들이 힘들게 비행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이미 그 일(땅콩회항 사건) 덕분에 스타가 되고 영웅이 되어 즐기고 있다"는 내용도 있다.

댓글에 대해 박 승무원은 "동료라 부르기도 뭐 하다. 그러나 이것이 제가 직면하는 현실이다. 피하거나 겁먹지 않는다"고 했다.

26일 박 승무원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간 느꼈던 심적 고통과 이겨낸 계기를 밝혔다.

그는 "자살을 결심하고 시도한 적이 있다. 동료라고 믿었던 사람들이 차갑게 등을 돌리고 상부 지시에 따른 거라고 하지만 운동 사진을 음란물로 둔갑해 전파한 지라시까지. 그땐 아무도 이 세상에 없는 듯 느껴졌다"고 털어놨다.

자살을 결심하고 시도한적이 있지요. 동료라고 믿었던 사람들의 차가운 등 돌리기, 상부의 지시에 따른거라 하나 운동 프로필 사진을 음란물로 둔갑해 동료들 손에 의해 전파된 지라시까지 - 그 지라시를 접한 큰조카가 펑펑 울던 전화기 넘어 울음이 아직도 생생 합니다 -생각하면 그땐 아무도 이세상에 없는듯 느껴졌습니다. 그당시에 열다섯 위인 누님이 바깥 출입도 못하고, 공황장애와 불면증에 시달리던 저를 곁에서 보살펴 주셨습니다. 어느날밤 베란다 문을 열고 한참을 서 있어지요. 뛰어내리려 했습니다. 너무 억울하고 분해서 말입니다. 그러나, 쉬이 발이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때 누님이 그런 저를 발견하고, 부여안으며 엉엉 우시며 말씀 하셨습니다. 제 사건이 생기기전 암 진단을 받아, 본인도 생사의 기로에 서있으나, 잡아놓은 수술날짜까지 미루고 나는 너만을 온전한 위치로 되돌려 놓고자 하는데 어찌 목숨을 쉬이 놓으려하냐고 하며 말입니다. 이누나도 끝까지 삶을 포기하지 않지 않느냐며 말입니다. 그날 밤새 울었지요. 그리고 나서 살아남아야 지지 않음을 알았습니다. 제 가슴 저밈을 누가 감히 알겠습니까? 소송을 준비한다니 지금 또 다시 저를 음해하는 세력들이 모략과 중상을 해됩니다. 그런이들에게 말합니다. 저는 지옥을 건너서 살아나온 사람입니다. 그깐 음해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입니다. 인스타그램 하는 관종이라구요. 관종 맞습니다. 저를 통해 선한 영향력이 미치기를 바라는 세상 관종 맞습니다. 이공간 마저 없다면 저는 그 어디에서 제 얘길 하겠습니까? 그들을 위해 스스럼없이 나서는 당신들이라도 그들편에는 있고...또 열심히 보도자료 뿌릴 홍보팀도 법무팀도 있지만, 저 같은 약자에게는 그누도 없으니 이렇게 인스타그램 관종 짓이라도 하여야 살아남지 않겠습니까? 먼 훗날 죽음의 문앞에서 최소한 저는 떳떳할 터이지만 당신들은 그 영혼 팔이로 어찌 그 문앞에 서겠습니까. 이곳이 나의 안식처요 참된 소통 공간임을 부정 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내 동료라고 떠벌리며, 칼을 꽂는 당신들 보다,그래도 이공간속 사람들에게는 정의로움도 양심도 그리고 사랑도 남아있으니 말입니다. #대한항공#박창진사무장#선한영향력

박창진 사무장(@ps_chang_jin_park)님의 공유 게시물님,

박 승무원은 "암 진단을 받은 누나가 저를 말렸다. 그날 제가 살아남아야 지지 않음을 알았다"고 덧붙였다.

"관종"이라는 비판에 대해 박 승무원은 "저 관종 맞다. 그들에게는 보도자료를 뿌릴 홍보팀도 법무팀도 있지만, 저는 없으니 이렇게 인스타그램 관종짓이라고 해야 살아남는다"고 반박했다.

박 승무원은 지난 7월 KBS와 인터뷰에서 경력 21년에 신입 승무원들 업무에 배치됐다며 근황을 전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