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입 속이 이렇게 더러워?” 불안감 조성하는 ‘찌꺼기 가글‘에 의사 의견

2017-11-02 17:00

add remove print link

'찌꺼기 가글'이 유명세를 치르면서 이 가글 원리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양치 후 가글을 하던 여성이 입속 용액을 흰 접시에 뱉고 경악한다. 접시 위에는 거뭇거뭇 한 찌꺼기들이 가글 용액과 함께 뒤섞여 있다.

최근 SNS에서 확산되고 있는 일명 '찌꺼기 가글' 광고에서 눈길을 끈 장면이다. 광고에서는 검은 찌꺼기를 "입속 충치균과 찌꺼기"라고 표현했다.

'찌꺼기 가글'을 출시한 국내 브랜드 2곳은 가글 후 용액을 뱉으면 입안의 찌꺼기가 용액에 흡착돼 나온다고 광고하고 있다.

실제 이 가글을 사용하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부유물이 나온다. 찌꺼기를 눈으로 확인한 SNS 이용자들은 "세균 대박", "진짜 더럽다", "내 입속도 저럴까?" 등의 댓글을 달며 경악했다.

'찌꺼기 가글'이 유명세를 치르면서 이 가글 원리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다. "이 찌꺼기가 진짜 균일까?"

'찌꺼기 가글'을 직접 실험해봤다.

30초 동안 A사 가글 용액을 입에 물고 가글 한 뒤 종이컵에 뱉었다. 광고 영상에서처럼 뱉어낸 가글 용액에는 부유물이 떠다닌다. 양치를 하고 A사 가글을 다시 한 번 사용했다. 양치 전보다는 흩어진 상태였으나 거뭇한 부유물이 또 나왔다.

이하 위키트리
이하 위키트리

또 다른 실험을 했다. A사 가글 용액으로 가글 후 10분 뒤 입속 침을 종이컵에 모아, 다시 A사 가글 용액과 섞어봤다. 양치 1회, A사 가글 용액으로 총 2회 가글을 한 후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은 침이었다.

예상대로라면 찌꺼기가 없거나 줄어들어야 하지만 뜻밖의 결과가 나왔다. 양치 전 A사 가글을 처음 사용했을 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찌꺼기들이 나타났다.

지난 9월 의사가 패널로 나오는 팟캐스트 '나는 의사다'에서도 '찌꺼기 가글' 성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한 치과 의사는 '찌꺼기 가글'에 단백질 응고제가 들어있는 것 같다고 추정했다.

그는 "단백질 응고제로 인해 침에 들어있던 단백질이 서로 엉겨 붙어 나와 더러워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여러 번 반복하면 침이 줄어드니까 찌꺼기도 줄 수 있다. (단백질 응고제가 들어있다면) 사람들 불안감을 조성해 이용하는 사기"라고 말했다.

구강청결제는 입속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의약외품인 만큼 제품 선택 시 소비자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된다.

지난 11월 2일 게재된 위 보도와 관련하여 해당 제품군을 판매하는 회사(장인제약) 측은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반론을 제기했다. 장인제약 측은 "주성분이 단백질 응고제를 사용해 입 속 이물질을 배출시키는 것이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단백질이 아닌 유해세균의 응집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타액 물질과 세균의 응집 유발 효과에 관한 연구와 항균 효과에 관한 연구가 마쳐진 상태”라고 전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