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혈세쯤은 쌈짓돈으로...” '박근혜 뇌물수수' 혐의에 손석희 일침 (영상)

2017-11-03 14:20

add remove print link

손석희 앵커가 국정원으로부터 '특수공작사업비'를 받은 박근혜 정부에 '삼국지'를 인용해 일침을 가했다.

JTBC '뉴스룸'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가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으로부터 상납금, 일명 '특수공작사업비'를 받은 박근혜 정부에 '삼국지'를 인용해 일침을 가했다.

손석희 앵커는 "어제 삼국지 도원결의에서 시작한 데 이어서 오늘도 본의 아니게 삼국지에서 시작합니다"라며 지난 2일 오후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을 열었다.

곰TV, JTBC '뉴스룸'

이날 손 앵커는 박근혜 전 대통령 자서전에 나온 "내 첫사랑은 조자룡이 아니었을까"라는 문구를 언급했다. 손 앵커는 "그는 유독 조자룡을 편애했습니다. 조자룡은 삼국지 영웅호걸 중에 단 한 번도 주군을 배신한 적 없는 의리의 표상이었습니다"라며 "그래서였을까, 실로 탄핵된 대통령과 그 주변에는 '의리'라는 말이 넘쳐났습니다"라고 했다.

손 앵커는 과거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친박계 의원들'이 했던 '의리' 관련 발언들을 되짚었다. 박 전 대통령은 2011년 친박 산악모임인 '청산회' 송년회에서 "의리가 없으면 인간도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3월 14일 페이스북에 "탄핵됐다고 인간적인 의리를 끊으라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했다. 손 앵커는 이 같은 발언을 언급하며 "그들에게 있어 의리는 세상 모든 가치를 앞서는 전부였던 것 같습니다"라고 지적했다.

이하 JTBC '뉴스룸'
이하 JTBC '뉴스룸'

손 앵커는 지난해 2월 조원진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 '뉴스룸'에 나와 "헌법적인 잣대보다는 인간 간 관계가 훨씬 중요하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손 앵커는 "헌법보다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어쩌면 지난 정권이 몰락한 것도 이런 놀라운 가치관 때문이 아니었을까요"라고 했다. 이어 "심지어 배신하지 않는 진실한 사람, 즉 '진박'으로 국회를 채우기 위해서 국민 세금으로 조성한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그 의리를 실천했다고 하니 의리를 위해서는 국민 혈세쯤이야 쌈짓돈 정도로 여겼을지도 모를 일이죠"라고 덧붙였다.

JTBC '뉴스룸'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았다. 받은 돈은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라고 진술했다며 지난 2일 단독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재만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어차피 나라를 위해 쓰일 돈, 필요에 따라 통치자가 쓸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라고 진술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문고리 삼인방'을 40억대 뇌물수수 공범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고리 삼인방은 권력자에게 향하는 문이라는 뜻으로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 전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전 제2부속비서관을 말한다. 검찰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제2부속비서관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정기 상납받은 혐의로 3일 구속했다. 정호성 전 제1부속비서관은 최순실 씨에게 청와대 비밀 문건 등을 유출한 혐의로 이미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경향신문은 박 정부가 정기 상납받은 40억 원외에도 '진박(친 박근혜계 중에서도 핵심 인사)'을 감별하고 지원하기 위해 추가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5억 원을 총선 여론조사에 사용했다고 지난 1일 단독 보도하기도 했다.

손 앵커는 앵커브리핑을 마무리하며 "첫사랑은 조자룡. 그러나 정작 조자룡의 의리가 빛났던 것은 그가 대의를 위해서 직언을 서슴지 않았을 때였습니다"라고 말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