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평범하지만... 대기만성형 인간 되는 7가지 팁

2017-11-21 18:30

add remove print link

대기만성형 성공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이른바 '개방형 성공'이다.

행운이나 천재성으로 성공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성공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소위 '폐쇄형 성공'이라고 부른다. 이런 걸 누릴 수 있는 사람도 극소수다.

반면 대기만성형 성공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이른바 '개방형 성공'이다.

다만 오랜 기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고 생각보다 많은 인내심이 요구된다. 그래서 대기만성형 인간이 되고 싶지만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지금은 평범하지만 당신도 얼마든지 대기만성형 인간이 돼 훗날 성공할 수 있다. 당장 성공의 과실을 딸 수는 없지만 꾸준히 실천하면 빛을 보는 팁 7가지를 정리했다.

대기만성형 인간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일종의 '장기 플랜'이다.

1. 사람에게 쓰는 돈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필요한 물건을 사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쓰는 돈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에게 쓰는 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누군가에게 밥을 사거나 선물을 주는 데 쓰는 돈을 아까워하지 말자. 당장 적자를 봐도 상관 없다. 인심은 '딱 알맞은 것'보다 넉넉할수록 좋다.

세상은 나 혼자 살 수 없다. 똑똑하고 재능이 많다고 반드시 성공하지 않는다. 공부를 잘하고 아이큐(IQ)가 높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성공을 위해서는 나를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비즈니스적인 '기브 앤드 테이크' 관계를 맺자는 말이 아니다. 진심으로 내 성공을 바라고 기뻐해 줄 사람은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없다. 오랜 기간 쌓인 신뢰가 있어야 한다.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2. 소액이라도 돈을 모으는 습관을 갖는다

돈을 낭비하는 사람은 반드시 '인생의 쓴맛'을 보게 된다. 돈이 많은 사람이 모두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는 사람은 결국 불행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불행한 미래를 예방하기 위해 소액이라도 돈을 모으는 습관이 중요하다. 한 달에 5만 원씩 또는 10만 원씩도 좋다. 처음 돈을 모으는 것은 쉽지 않지만 어느 정도 쌓인 돈은 금세 불어난다.

뜻하지 않은 가난과 마주하면 포기해야 할 것들이 생긴다. 당장 '먹고 살 일'부터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성공을 위한 투자도 하기 어렵게 된다. 하지만 꾸준히 모아둔 '목돈'이 있다면 냉정한 현실 앞에서 좌고우면 하지 않게 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3.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에 올인한다

인생에서 다양한 경험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저것 시도만 해보다가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이 될 수 있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면 다른 것들은 과감하게 포기해도 좋다.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를 오랜 기간 꾸준히 하다보면 다른 사람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내공'이 생긴다. 여러 가지를 조금씩 잘 하지 않아도 된다. 한 가지만 잘 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빨리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다.

4. 실수한 경험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세상에서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다만 실수를 하더라도 부끄러워만 하다 끝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실수를 성공을 위한 반면교사로 삼는 사람도 있다.

실수의 다른 말은 '시행착오'다. 당장 얼굴이 화끈거려도 다음부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내 인생의 밑거름이 된다. 성공은 '달콤한 경험'의 조합으로만 이뤄질 수 없다.

학창시절 오답 노트처럼 내가 실수한 것들을 꼼꼼하게 메모해두는 것도 좋다. 내 인생의 '오답'이 점점 줄어들수록 성공이 점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5. 나중을 위해 작은 손해를 감수할 수도 있다

눈 앞에 작은 손해를 감수하지 못하는 사람은 '큰 뜻'을 이루기 어렵다. 당장 작은 손해가 있더라도 훗날 우정, 사랑, 신뢰 등을 위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이를 감내하는 게 바람직하다.

물론 매번 손해 보는 게 바람직하다는 말은 아니다. 작은 손해가 두려워 '작은 이익'에 치중하다 보면 돈과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것들을 잃을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면전에서 지는 사람이 나중에 '이기는 사람'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작은 양보가 선사하는 마법 같은 일이다.

6.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습관을 갖지 않는다

누군가를 비난하는 뒷담화를 즐기는 사람도 있다. 순간적으로 그 사람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을 해소하는 점에서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사람 장사'는 실패하게 된다.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결국 피하고 싶어진다. '언젠가 저 사람이 누군가에게 나를 욕할 것 같다'는 심리적인 불안감 때문이다.

칭찬을 밥 먹듯이 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나를 도와줄 사람을 한순간에 잃을 수도 있다. 낮말을 새가 듣고 밤말을 쥐가 듣는다.

7. 목표는 최대한 작게 쪼개 꾸준히 실천한다

목표는 담대할수록 좋다. 다만 너무 큰 목표를 한꺼번에 이루려고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큰 목표는 현실적으로 한 번에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부담감도 만만치 않다.

목표는 담대하게 설정하되 이를 최대한 작게 쪼개면 좋다. 작은 목표는 상대적으로 달성하기 쉽다. 작은 목표가 차곡차곡 쌓여 결국 큰 목표까지 이룰 수 있게 된다.

서점에서 책을 한꺼번에 여러 권 구입하는 사람보다, 한 두 권씩 꾸준히 구입하는 사람이 '평생 독서'를 실천할 가능성이 높다. 작은 목표를 꾸준히 달성한 사람이 결국 대기만성형 인간이 될 수 있다.

home 손기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