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간부, 희망고문 우려해 세월호 유골 알리지 않았다”

2017-11-23 17:10

add remove print link

이데일리가 23일 보도한 내용이다.

지난 18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열린 세월호 미수습자 합동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오열하고 있다 / 뉴스1
지난 18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열린 세월호 미수습자 합동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오열하고 있다 / 뉴스1

세월호에서 발견된 유골을 알리지 않은 김현태 해양수산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당시 '희망고문'을 우려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고위관계자는 은폐 경위에 대해 "김 부단장은 침몰 3년이 지나 추가수색을 해도 더 이상 수습하기 힘들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장례를 치르는 분들께 뼛조각 소식을 알리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2주간 검사를 하면 수색에 대한 헛된 꿈을 주는 희망고문을 하는 것이란 심정이 강했다"고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김 부단장은 8개월간 현장에서 너무 오래 업무를 하다 보니 일반인들과 다른 감정이 생긴 것 같다"며 "장례를 치르는 분들께 이것(유골 수습 결과)을 공개하면 못할 짓을 하는 것이란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빼낸 물건 더미를 세척하던 중 사람 것으로 추정되는 뼈 1점이 발견됐다. 당시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 측은 현장에서 사람 뼈임을 확인했다.

그러나 유골 수습 보고를 받은 김현태 부본부장은 이 사실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가족 등에게 알리지 않았다. 김 부본부장은 현장 관계자들에게 "내가 책임질 테니 유골 수습 사실을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해당 사실을 보고 받은 직후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미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렇게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들께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했다.

이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월호 유골 은폐를 지시한 김현태 부본부장을 보직 해임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김 장관은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해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