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해도 괜찮아" 명언 13선

2017-11-26 22:20

add remove print link

12. 살다 보면 흔히 저지르게 되는 두 가지 실수가 있다. 첫째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끝까지 하지 않는 것이다. (파울로 코엘료)

무엇인가에 도전하고 싶을 때, 내 발목을 잡는 이가 가끔 '나 자신'일 때가 있다. 실수에 대한 기억 때문에 두려워서다. 혹은 이전에는 없던 실수를 하게 될까 전전긍긍한다.

자기계발서는 두려워 말고 부딪치라고 말한다. 실수 그까짓 거 좀 하면 어떻겠냐고 일단 해보는 게 우선이라고 권한다. 하지만 '두려움'이 생각을 지배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실수에 대한 명언 한 가지를 외워두고 떠올리면 어떨까. 나보다 먼저 세상을 살아본 이가 전하는 말이다. 내게 "실수해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듯하다. 용기가 사라져 주저하게 될 때마다 떠올려보면 '마법의 주문'이 될지도 모른다.

실수에 대한 명언 13선을 꼽아봤다.

1. 한 번도 실수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한 번도 새로운 것을 시도한 것이 없는 사람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이하 픽사베이
이하 픽사베이

2. 살면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실수할까봐 계속 걱정하는 것이다. (엘버트 허버드)

3. 가능하면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 내 실수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워런 버핏)

4. 뭔가 배울 수 있는 실수들은 가능하면 일찍 저질러 보는 것이 이득이다. (윈스턴 처칠)

5. 실수할 자유가 없는 자유란 가치가 없다. (마하트마 간디)

6. 승리하면 조금 배울 수 있고 패배하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크리스티 매튜슨)

7. 모든 큰 실수에는 이를 다시 불러와서 바로잡을 수 있는 찰나의 순간, 즉 중간 지점이 존재한다. (펄벅)

8. 실수는 인간적인 것이다. 어느 것도 시도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9. 설사 당신이 아주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 하더라도 당신에게는 반드시 또 다른 기회가 있다. 실패는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추락한 채로 있는 것이다. (메릭 픽포드)

10. 실수를 안 해본 사람은 실수했을 때 이를 발견하고 신속히 수정하는 방법을 모른다. (피터 드러커)

11. 우리가 하는 독창적인 일은 실수뿐이다. (빌리 조엘)

12. 살다 보면 흔히 저지르게 되는 두 가지 실수가 있다. 첫째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끝까지 하지 않는 것이다. (파울로 코엘료)

13. 현명하고 올바른 사람은 오류와 실수를 통해 미래를 사는 지혜를 깨우친다. (플루타르코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