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지옥에나 떨어져” 마약수사에 경찰 재투입한 두테르테

2017-12-05 21:40

add remove print link

인권단체들은 미성년자들이 경찰에 불법 감금되거나 고문, 구타당했다고 지적했다.

이하 AFP=뉴스1
이하 AFP=뉴스1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마약사범에 대한 경찰의 무자비한 처형 방식에 인권단체와 종교계가 반발함에 따라 마약 사건에서 일시 배제했던 경찰력을 약 2개월만에 수사에 복귀시켰다.

필리핀에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 6월 취임한 이후 경찰의 마약범에 대한 초법적 처형이 사실상 용인되고 있다. '마약과의 전쟁'이 시작된 이래 약 7000명이 처형됐다.

이에 지난 10월 경찰의 초법적 처형 방식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가 대대적으로 일어나자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약 단속에서 경찰을 배제하고 마약단속청(PDEA)이 모든 업무를 전담하게 했다.

그러나 5일 AFP통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2개월만에 마약 범죄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로 경찰의 마약 수사를 재개하는 안에 서명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인권 문제를 비판하는 가톨릭 신부들과 인권단체를 겨냥해 "지옥에나 떨어지라"고 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번 조치는 국제사면위원회(앰네스티)가 '마약과의 전쟁'에서 미성년자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면서 국제형사재판소(ICC)의 개입을 촉구하는 보고서를 낸 지 하루만에 나온 것이다.

앰네스티는 4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경찰의 마약사범 진압 과정에서 어린이가 최대 60명 희생됐다고 밝히면서 17세 키안 로이드 델로스 산토스가 지난 8월 경찰 3명에 잔인하게 사살된 사례를 소개했다. 당시 경찰은 '정당 방위'였다고 주장했으나 CCTV 분석 결과 사살 직전 소년은 경찰에 완전히 제압된 상태였다.

이뿐만 아니라 미성년자들이 경찰에 불법 감금되거나 고문, 구타당하는 일도 빈번히 일어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제임스 고메즈 앰네스티 동남아·태평양지부장은 "국제 사법 기구는 필리핀 거리에서 진행되는 대학살을 종결짓고 가해자를 처벌하는 데 나서야 할 때"라면서 경찰뿐만 아니라 초법적 처형을 부추기는 두테르테 대통령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