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거야 괘씸한 거야?” 기막힌 인스타그램 속임수 광고

2017-12-12 15:10

add remove print link

중국 한 신발 회사가 인스타그램 광고로 이용자를 현혹시켜 홈페이지 접속을 유도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어이없는 낚시 광고가 눈길을 끌었다.

지난 9일(현지시각) 한 트위터 이용자가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광고 하나를 소개했다. 광고는 중국에 있는 한 신발 회사 광고였다.

트위터 이용자는 "광고에 가짜 머리카락이 있어서 위로 스와이프하도록 유도한다"라며 "누군가 이런 짓을 막을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 속임수 광고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노출됐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 동안만 공개되는 짧은 동영상 게시물 서비스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이용하다 보면 스토리 사이에 자리한 광고를 보게 된다. 이용자는 광고를 즉시 넘길 수 있다. 반면 관심 있는 광고가 뜨면 위로 스와이프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신발 회사는 이 방법을 악용했다. 광고에는 머리카락처럼 보이는 곡선을 그려놨다. 이용자들은 무의식적으로 머리카락인 줄 알고 이를 없애기 위해 위로 스와이프하게 되고 원치 않게 신발 회사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된다.

이 광고는 미국 커뮤니티 레딧에 소개되기도 했다.

This ad makes it seem like there is a hair so that I swipe up and open the url
이 광고를 접한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괘씸한 마음에 거친 욕설이 담긴 댓글을 남겼다. 다른 이용자는 "나는 저 속임수가 의도한 대로 먹히지 않을 거 같다. 1000명 중 한 명 정도 낚일 거 같다"라고 의견을 남겼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