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하는데 왜 '공동성명'은 없나요?”에 청와대 대변인 답변

2017-12-13 18:00

add remove print link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월 13일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

1.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시작 2. 강정마을 구상권 소송 철회 3. 러시아 선수단 개인자격 참가

대한민국 청와대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12월 12일 화요일
13일 청와대 페이스북 라이브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출연했다. 박 대변인은 한중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한 배경을 말했다

오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그러나 정상회담 후 공동성명은 채택하지 않기로 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청와대 페이스북 라이브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했다. 박 대변인은 양국이 정상회담 뒤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사드 관련 (한국과 중국 간에) 이견이 있는 것은 모두 아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 때 공동선언을 발표하면 중국은 당연히 사드 문제를 넣자고 할 것이나 우리는 '10.31' 합의 때 봉인하기로 했다는 입장"이라며 "중요한 것은 양국 입장이 다른데 중국이 자신들 입장이 있음에도 우리 입장을 배려하고 강하게 반영해줬다는 것"이라고 했다.

박 대변인은 "굳이 이견을 노출하면서 사드 문제를 넣어서 공동성명을 안 내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내느니, 서로의 입장을 배려해 공동성명을 내지 않기로 한 것"이라며 "이는 좋은 시그널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지난 APEC 정상회담 때도 사드 문제를 많이 논의했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논의되는 횟수를 줄이거나 강도를 낮추면 이 또한 좋은 시그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 청와대 페이스북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 청와대 페이스북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