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통화대책, 관세청 사무관이 단톡방에 올려 유출됐다”

2017-12-15 16:30

add remove print link

단톡방에 있는 관세조사요원이 기자·기업체 관계자 등 민간인이 포함된 단톡방에 올리면서 삽시간에 퍼졌다.

'가상통화 보도자료' 사전유출 브리핑 / 이하 연합뉴스
'가상통화 보도자료' 사전유출 브리핑 /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정부의 가상통화대책 보도자료 초안이 사전에 온라인 공간에 유출된 통로는 관세청 사무관의 카톡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국무조정실 민용식 공직복무관리관은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관세청 사무관이 단톡방에 올리면서 유출됐다"고 밝혔다.

'가상통화 보도자료' 사전유출 조사결과 발표
'가상통화 보도자료' 사전유출 조사결과 발표

정부가 밝힌 유출 경위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과장이 기재부의 의견수렴을 위해 기재부에 이메일로 넘겼고, 기재부 사무관이 이를 출력해 핸드폰으로 촬영한 뒤 다른 기재부 사무관에게 카톡으로 전송했다.

이어 카톡으로 넘겨받은 기재부 사무관이 관세청 사무관에게 의견수렴을 위해 카톡으로 전송했고, 관세청 사무관이 이를 관세청 외환조사과 전·현직 직원 17명으로 구성된 단톡방에 올렸다.

가상통화 관련 관계부처 긴급회의
가상통화 관련 관계부처 긴급회의

단톡방에 있던 한 주무관이 이를 7명이 있는 텔레그램 단톡방에 올렸고, 단톡방에 있는 관세조사요원이 기자·기업체 관계자 등 민간인이 포함된 단톡방에 올리면서 삽시간에 퍼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 13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가상통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고, 논의 내용을 반영한 보도자료를 오후 2시 36분께 이메일로 발송했다.

[그래픽] 가상통화대책 보도자료 사전유출 흐름도
[그래픽] 가상통화대책 보도자료 사전유출 흐름도

하지만 이보다 한참 앞선 오전 11시 57분 가상화폐 온라인커뮤니티에 '긴급회의 결과라고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대책회의 보도자료 초안을 찍은 사진이 올라오는 등 정부대책이 사전에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곧바로 경위 파악을 지시했고, 전날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용납될 수 없다. 반드시 밝혀내서 엄단하고 다시는 그런 사람들이 공직을 무대로 딴짓을 못 하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