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 돼요” 10가지

2017-12-17 19:40

add remove print link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물건이다.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물건이다.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다 보면 들리는 "띵동~"소리는 언제 들어도 참 행복하다.

하지만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넣지 말아야 할 것을 넣는다면? 난장판이 된 주방을 마주하거나, 화재로 이어질 위험까지 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되는 것' 10가지를 소개한다.

1. 계란

전자레인지에 계란을 넣는 것은 '미니 폭탄'을 만드는 일이다. 급속 가열로 계란 내부에서 생긴 열이 팽창하면서 폭발을 일으킨다. 생 계란, 삶은 계란, 터트린 계란(노른자를 터트리면 무방) 모두 터질 위험이 있다.

유튜브, 쏫 Ssot

2. 알루미늄 포일

금속성 물질인 알루미늄 포일은 전자파와 반응하면서 불꽃을 일으킨다. 실제 포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0초만 돌려도 스파크가 튀는 것을 볼 수 있다. 심하면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유튜브, 이찬행

3. 고추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넣고 돌리면 '화생방' 체험을 할 수 있다. 고추의 매운 화학성분이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넣고 장시간 돌린다면 집안 가득한 매운 연기와 함께 지옥을 맛보게 될 수도 있다.

유튜브, 섭이는못말려

4. 컵라면

컵라면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게 되면 용기의 안 좋은 물질들이 녹아 국물로 스며들게 된다. 컵라면뿐 아니라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을 함께 먹게 될 수 있다.

shutter stock

5. 과일

수분이 많은 과일들은 전자파로 높아지는 내부 압력을 껍질이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포도는 '펑' 터져버리거나, 건포도는 고약한 연기를 내며 탈 수 있다.

유튜브, Doctor Mad Science

6. 병 음료

뚜껑을 닫은 병 음료를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병이 깨지며 폭발할 위험이 있다. 병에 담긴 음료나 약품 등을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깨진 유리 파편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

유튜브, Jogwheel

7. 플라스틱 용기

최근에는 열에 강한 플라스틱 용기들도 있지만, 대부분 보관용으로 나오는 플라스틱은 열에 약하다. 용도를 확인하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넣었다가는 용기가 녹아서 비틀어지게 된다.

shutter stock
shutter stock

8. 종이봉투

패스트푸드점이나 음식점에서 주는 포장용 종이봉투를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불이 붙을 위험이 있다. 종이의 화학성분에 따라 독성 가스가 뿜어져 나올 수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flickr

9. 나띵(Nothing)

전자레인지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돌리면 전자파를 기계 자체가 흡수하면서 기계가 망가진다.

wikimedia

10. 금속 장식이 있는 접시 / 보온병 / 금속 식기

금속 성분으로 장식이 되어 있는 접시나 보온병, 식기 등은 전자파를 튕겨내며 불꽃을 일으킨다. 자칫 전자레인지나 보온병 자체를 망가트릴 수 있다.

유튜브, The Huffington Post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