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정도 화재에 어떻게 2층서 20명이나 사망할 수 있나” 책임자 처벌 요구한 홍준표

2017-12-26 15:00

add remove print link

“유리라도 깼으면 골절상 정도 입었을 사람들을 백 드래프트 현상 때문에 유리를 깨지 않았다고 했답니다”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홍준표 대표가 정부의 화재 대응을 지적했다.

지난 25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제천 화재 현장에서 소방당국이 보인 대응을 비판하는 글을 자신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게시물에서 홍 대표는 "제천 참사 현장에 다녀 왔습니다"라며 운을 뗐다. 그는 "그 정도 화재에 어떻게 2층에서 20명이나 사망할 수 있습니까? 유리라도 깼으면 골절상 정도 입었을 사람들을 백 드래프트 현상 때문에 유리를 깨지 않았다고 변명하기도 했답니다"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그러면 2층 건물 산소가 고갈되면 그 속의 사람들은 살 수가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홍 대표는 화재 진압 관련자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처구니없는 현장 책임자는 형사처벌하고 소방청장은 파면하고 행안부 장관은 당장 사퇴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앞서 일어난 '흥진호 납북사건', '인천 영흥도 낚싯배 사고',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 등을 언급하며 "이 정권은 후안무치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그저 정치적인 쇼만으로 순간만 모면하면 된다는 후안무치한 정권입니다"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번 제천 참사에는 책임지는 사람이 있는지 우리 한번 지켜봅시다. 정치보복과 정권탈취 축제에만 몰두하는 이 정권이 양심이나 있는지 한번 지켜봅시다"라며 글을 맺었다.

21일 오후 충북 제천시 하소동 피트니스센터에서 화재가 발생, 일부 이용객들이 빠져나오지 못한 채 구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21일 오후 충북 제천시 하소동 피트니스센터에서 화재가 발생, 일부 이용객들이 빠져나오지 못한 채 구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충북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 '두손스포리움'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29명이 목숨을 잃고 36명이 다쳤다.

사고 이후 사상자가 많이 발생한 2층 유리창을 왜 더 일찍 깨지 않았는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백 드래프트(backdraft)' 현상을 우려해 유리창을 깰 수 없었다는 주장과 초기 출동 당시 곧바로 유리를 깼으면 더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었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백 드래프트 현상은 산소가 부족한 실내에 갑자기 다량의 산소가 공급될 때 순간적으로 불길이 거세지는 현상을 말한다.

제천 참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그 정도 화재에 어떻게 2층에서 20명이나 사망할수 있습니까? 유리라도 깼으면 골절상 정도 입었을 사람들을 백드래프트 현상 때문에 유리를 깨지 않았다고 변명하기도 했답니다. ...

홍준표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12월 25일 월요일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