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대 위키트리 영상

2017-12-29 14:40

add remove print link

2017년 여러분께 많은 관심을 받았던 위키트리 동영상 콘텐츠 10가지를 꼽아봤습니다.

“위키트리가 동영상도 만들어?” “네! 기사만큼 사랑해주세요♥”

2017년은 위키트리에게 도전적인 한 해였습니다. 짧은 호흡의 스낵형 비디오와 실시간 라이브, 다양한 정규 프로그램까지... 동영상 관련 여러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영상도 있고, 저희만 알고 조용히 좋아한(?) 영상도 있었습니다. 2018년은 기사만큼이나 영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는 한 해가 되고 싶습니다.
2017년 독자 여러분의 폭발적 관심을 받았던 위키트리 동영상 10개를 골랐습니다.
1. 대선주자 자녀 릴레이 인터뷰

“제가 25년 동안 심상정 후보랑 살아보니 확실히 믿을만한 분인 거 같습니다”

지난 5월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장남 이우균 씨가 한 말입니다. 위키트리는 지난 장미 대선에서 대통령 자녀 릴레이 인터뷰를 했습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장남 홍정석 씨,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장남 유훈동 씨와 장녀 유담 씨,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장남 이우균 씨, 안희정 충남도지사 장남 안정균 씨 영상까지.
자녀들이 말하는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 모습은 위키트리 시청자들이 진짜 궁금해한 후보들 모습이기도 합니다.
2. 문재인 대통령 '볼뽀뽀' 받은 순간
지난 5월 9일 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당선이 확정된 직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대국민 인사 자리에 문재인 대통령이 나타났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도 함께 했습니다.
당시 안희정 지사가 문재인 후보에게 ‘기습 뽀뽀’ 하는 영상은 위키트리에서 큰 화제가 됐습니다.
이후 안 지사는 그때를 떠올리며 “경쟁하는 과정에서 저도 힘들었지만 대통령도 힘들었을 것”이라며 “그 고통스러운 경쟁을 치른 것이 미안하고 자랑스러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3. 문재인 정부 이후, 청와대 앞 분위기는 이렇게 달라졌다
문재인 정부는 취임 직후부터 ‘낮은 경호’를 주창했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대통령 경호의 상징적인 장소 청와대 앞 분위기를 ‘두 눈으로’ 확인해보기 위해 ‘위키아재’ 손기영 기자가 지난 6월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페이스북 라이브를 하며 걸어봤습니다.
박근혜 정부 국정 농단 사태가 벌어진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길에는 경찰 버스도 없었습니다.

경비가 삼엄하던 효자동주민센터부터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통행과 촬영도 허가됐고, 1인 시위를 하는 시민들에 대한 제지도 없었습니다.

2018년에도 생생한 청와대 소식을 손기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4. 작은 방에서 큰 토크를 나눈다! ‘이언경의 작은 방 큰 토크’
지난 2월 7일 위키트리가 첫 정규 프로그램 ‘이언경의 작은 방 큰 토크’를 시작했습니다.
“1평 짜리 작은 방에서 큰 토크를 나눈다”는 컨셉으로 이언경 위키트리 방송위원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정두언 전 국회의원을 시작으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박영선·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국회의원 등 40여명이 넘는 정치인이 출연해 정치 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난 20일에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이언경의 작은 방 큰 토크’ 올해의 출연자로 선정돼 2017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5. 중딩·고딩을 위한 뷰티 가이드 ‘딩딩뷰티’

“맨얼굴이 예쁜데 왜 화장을 해요?”

위키트리가 길거리에서 만난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화장’을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청소년 화장’은 하나의 트렌드가 됐다는 걸 느꼈습니다. 더 이상 하지 말라고 강요할 수 없는 시대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딩뷰(딩딩뷰티)’. 청소년들에게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면서도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뷰티’의 ‘뷰’도 모르던 신희근 PD는 이제 ‘마른 장미색’과 ‘분홍색’의 차이를 알게 됐고, 아리따운 박선영 PD는 편집하느라 정작 본인의 뷰티를 잃어갑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정성어린 신청 사연 하나하나에 오늘도 힘을 얻습니다.
6. 급식으로 만나는 우리 이야기 ‘위키급식단’
‘세경고 급식 클라스.jpg’ 급식 사진 한 장이 공들여 만든 영상보다 더 인기를 끌 때가 있습니다.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중고등학교 친구들에게 급식은 급식 그 이상일 겁니다. ‘다른 학교 친구들은 뭘 먹을까’, ‘다른 학교 생활을 하고 있을까’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만든 ‘위키급식단’!
음식 영상만 하루종일 봐서 다이어트 계획은 2018년으로 미뤄둔 이예나 PD가 내년에도 급식으로 유명한 전국 모든 중고등학교를 찾아갑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려요.

7. 올해의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트렌드! ‘슬라임 만들기’ 영상

"이 촉감 실화냐?" 아이유가 빠진 슬라임! 만드는 과정도 꿀잼

Wikitree - 위키트리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8월 14일 월요일
*기획 : 김도담 기자
‘액체괴물’, ‘어른이 장난감’으로 불리는 슬라임!
슬라임은 지난 27일 인스타그램이 집계한 ‘올해의 커뮤니티 트렌드’에도 선정됐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이 끈적끈적한 물체 모양의 장난감에 푹 빠진 건데요.
위키트리 김도담 기자가 만든 ‘슬라임’ 영상도 조회수 135만회를 넘기며 화제가 됐습니다. 반짝이 슬라임부터 알갱이가 들어가 바스락 소리가 나는 슬라임까지.
말랑말랑한 촉감이 주는 힐링 ‘슬라임’! 2018년에는 어떤 힐링이 우리를 기다릴까요.
8. 리뷰 영상도 색다르게! ‘쪼잔한 리뷰’
지난해부터 동영상 콘텐츠에서 강세를 보이던 ‘리뷰 콘텐츠’.
“해봤다”, “가봤다”, “먹어봤다”류의 리뷰 콘텐츠는 시청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를 이끌어 왔습니다.
‘쪼잔한 리뷰’는 편의점 음식을 세세하게 따져 먹는다는 컨셉으로 양과 무게, 영양 성분과 열량, 가성비까지 제공하는 리뷰 콘텐츠입니다.
제품만 보면 따져보는 직업병이 생긴 정대진 PD는 위키트리가 지난 9월 오픈한 위키트리 스토리 커머스 ‘택샵’ 제품도 꼼꼼하게 써보며 진정성 있는 리뷰 콘텐츠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9. 신박한 신인들과 함께한 2017년
올 한 해는 신박한 신인들의 활약이 돋보이는 한 해였습니다.
위키트리는 ‘프로듀스 101’ 멤버였던 장문복, 사무엘, 춘즈 김용국과 김시현, 켄타 그리고 배우 우도환, 박정우 씨와도 영상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박한 신인들의 기빨리는 하루 (신기루)’라는 인터뷰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2018년에도 주목받는 신인분들의 많은 도전을 기다립니다.

10. 2018년을 기대해! ‘청년과 지자체장의 솔직 토크 - 청년과장’

"지자체장, 청년을 만나다!" ‘청년과 지자체장의 솔직토크-청년과장’은 청년과 지자체장이 만나 청년 이슈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양기대 광명시장까지. 내년 6월 4일 전국동시지방선거 전까지 전국의 모든 지자체장과 함께 합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님, 곧 뵙겠습니다!(두둥)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