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코인 가즈아” '그것이 알고싶다'에 등장한 '상중코인'

2018-01-08 14:50

add remove print link

SBS '그것이 알고싶다' 진행자 김상중 씨 이름을 딴 'SJ코인(상중코인)'이 화제다.

이하 SBS '그것이 알고싶다'
이하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진행자 김상중 씨 이름을 딴 'SJ코인(상중코인)'이 화제다. 지난 6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가상화폐 열풍을 소개했다.

이날 제작진은 가상화폐 투자를 대리해 준다며 사기극을 벌인 투자 전문 회사를 소개했다. 영국 맨체스터에 있는 투자회사라고 소개된 '컨트롤 파이낸스(Control Finance)'는 국내 투자자 2000여 명에게 700억 원이 넘는 투자금을 유치한 후 잠적했다.

그알 제작진은 컨트롤 파이낸스 홈페이지에 개재된 투자자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몇몇 투자자들이 등장해 "이곳에 투자해 엄청난 돈을 벌고 있다", "컨트롤 파이낸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다"라고 성공 후기를 남겼다.

제작진은 컨트롤 파이낸스가 사기회사임을 명시 한 후 투자 후기를 남긴 투자자들은 누구인지 추적했다. 답은 영상 제작 사이트였다.

이 사이트에서는 출연자의 성별과 나이, 장소, 말투까지 지정할 수 있다. 제작진은 이 사이트에서 콘트롤 파이낸스 투자 영상에 등장한 출연자들을 찾아냈다. 생김새와 목소리 등이 일치했다. 영상에 등장한 투자자들은 배우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작진은 가짜 가상화폐인 'SJ코인' 홍보영상 제작을 의뢰하기로 했다. 김상중 씨는 "SJ코인이 뭐냐?"고 물었고 제작진은 "상중코인이다"라고 답했다. SJ코인은 김상중 씨의 이름에서 딴 영문 이니셜이다. 제작진은 SJ코인에 대한 홍보영상 원고를 작성한 후 컨트롤 파이낸스 홍보영상에 등장했던 배우에게 전송했다.

며칠 뒤 해당 배우가 직접 만든 영상이 전송됐다. 배우는 천연덕스러운 목소리와 표정으로 SJ코인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확신하느냐. 그렇다면 지금 SJ코인에 집중하라"며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강력한 기술과 완벽한 익명성 그리고 투자에 대한 커다란 대가를 장담한다"고 말했다.

김상중 씨와 영상 속 연기자는 "미래는 가상화폐의 시대다. 그 주인공은 SJ코인이 될 것"이라는 멘트를 자신 있게 말했다. 순식간에 가짜 가상화폐 홍보영상이 제작된 순간이었다. 제작진은 가상화폐에 대한 가짜 정보와 사기극을 조심하라고 조언했다.

home 박송이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