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비판한 일본 언론 “한국 작작 좀 해라”

2018-01-10 22:20

add remove print link

일본 언론들이 10일 사설을 통해 우리 정부의 위안부합의에 대한 후속 대책을 일제히 비판했다.

뉴스1
뉴스1

(서울=뉴스1) 김윤정 기자 = 일본 언론들이 10일 사설을 통해 우리 정부의 위안부합의에 대한 후속 대책을 일제히 비판했다.

보수 산케이 신문은 "한국은 작작(いいかげん) 좀 하라"며 높은 강도로 비난했다.

매체는 "이유 없는 요구에 거부로 일관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지지했다.

이어 "전후 보상 문제는 개인 보상을 포함해 1965년 한일협정으로 해결됐다. 그 후에도 일본은 할 수 있는 일을 해왔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면서 "사죄외교를 되풀이해온 일본의 약점을 잡아 한국 측이 또 다시 이에 응석을 부리는데 작작 좀 했으면 한다"며 "일본은 의연한 태도를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 요미우리 신문도 "스스로 지켜야 할 약속은 제쳐두고 일본에 새로운 양보를 요구한다"며 "한국 문재인 정부의 태도는 외교 상식에 벗어난 무례"라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합의 자체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사과와 반성의 뜻이 담겨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 파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서울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선 언급하지도 않았다면서 "외국 공관의 안녕과 존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책무다. 소녀상을 방치한다면 한국은 규범을 무시하는 국가"라고 일갈했다.

진보 언론으로 분류되는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한 아이디어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이해하기 힘든 표명"이라고 밝혔다.

매체는 "위안부 합의는 양국 정부가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반이 된 약속"이라며 "이제 합의는 의미를 잃어버릴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1mm도 움직일 수 없다는 일본 정부의 경직된 자세도 건설적이지 않다"고 비판하며 "역대 총리는 위안부에게 사죄의 편지를 보냈다. 합의를 지키기 위해 그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긍정적인 선택 사항을 생각하는 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