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도 가진 로봇” 방한해 1대1 대담까지 펼치는 AI '소피아'

2018-01-29 20:50

add remove print link

소피아는 '로봇의 기본 권리'에 대해 10분간 연설할 예정이다.

이하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이하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세계인의 관심을 끈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가 29일 국내에 첫선을 보인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지능정보산업협회의 초청으로 방한한 소피아는 이날 오후 7시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리는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만찬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관련 협회 및 기업 관계자 등 15명이 함께한다.

만찬은 내빈 환영사와 소피아 개발사인 핸슨 로보틱스(Hanson Robotics) 데이비드 핸슨 CEO(최고경영자)의 답사 순으로 진행된다. 소피아의 별도 발언 시간은 예정돼 있지 않다.

소피아는 30일 오전 10시 같은 장소에서는 열리는 '4차 산업혁명, 소피아에게 묻다' 콘퍼런스에서 본격적인 활약을 펼친다.

박영선 의원실과 지능정보산업협회가 주최한 이번 콘퍼런스는 소피아에게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를 직접 묻고, 답변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콘퍼런스에서 소피아는 '로봇의 기본 권리'에 대해 10분간 연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데이비드 핸슨 CEO가 '인공지능과의 공존'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박영선 의원과 소피아의 일대일 대담도 20분간 진행된다. 콘퍼런스에는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소피아는 지난해 개발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배우 오드리 헵번의 얼굴을 본뜬 것으로 알려졌다. 60여가지 감정을 얼굴로 표현하며 대화가 가능하다. 작년 10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로봇으로는 최초로 시민권을 발급받았고, 같은 달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에 패널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