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공족이 점령하는 거 아냐?” 노량진 첫 스타벅스 입점에 쏟아진 우려

2018-02-05 10:20

add remove print link

지금까지 노량진에는 스타벅스가 단 한 곳도 입점하지 않았다.

수험생 성지 노량진에 스타벅스가 처음 입점한다.

지난 4일부터 디시인사이드 공무원 갤러리에 한 제보가 올라왔다. 작성자는 '노량진 드디어 스타벅스 입점 ㄷㄷㄷㄷㄷ'이라는 제목으로 노량진에 입점 준비 중인 매장 사진을 첨부했다.

노량진 드디어 스타벅스 입점 ㄷㄷㄷㄷㄷㄷㄷㄷ.jpg - 공무원 갤러리
이밖에도 여러 커뮤니티와 SNS에서도 노량진 스타벅스 입점 안내 문구를 봤다는 인증샷이 올라왔다.

스타벅스는 사람이 조금이라도 오가는 번화가라면 항상 입점했다. 그랬던 스타벅스가 지금까지 노량진에서는 하나도 찾아볼 수 없었다. 스타벅스가 밤낮으로 붐비는 노량진에 가게를 내지 않은 건 좌석 회전율 때문이었다.

노량진 인근 스타벅스 입점 현황 / 다음 지도
노량진 인근 스타벅스 입점 현황 / 다음 지도

카페는 더 많은 사람이 방문해서 커피를 마시고 갈수록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카페 입장에서는 카페에 앉아 공부하는 '카공족'은 반가운 손님이 아니다. 이런 카공족이 서울에서 가장 많은 곳이 바로 노량진이다.

스타벅스는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빠른 인터넷을 누릴 수 있고 오래 있어도 눈치 주지 않는 카페 분위기 때문에 카공족에게 유난히 선호되는 카페였다. 이런 이유 때문에 벌써 많은 이들이 노량진 스타벅스 입점을 우려하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인스티즈 한 이용자는 "카페공부족 넘쳐나서 회전율이 바닥 치지 않을까요... 안 그래도 스벅에 공부하는 사람들 많은데 하필 노량진이면 더 심할 것 같다는 생각이..."라며 의견을 남겼다. 인터넷 커뮤니티 클리앙에서 한 이용자는 "아침에 오픈할 때 자리 잡으면 문 닫을 때까지 쭈~~~~욱 내 자리! 이런 진상들 나오겠죠?"라며 걱정하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한편 스타벅스가 입점을 결정한 이유가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주장도 있었다. 인스티즈 한 이용자는 "스벅 상권 분석 엄청 할 텐데 걱정ㄴㄴ"라고 적었다. 또 다른 이용자는 "회전율을 낮아도 테이크아웃 엄청 많이 돼서 장사 짱 잘될 걸요"라고 적었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