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의원,4차 산업혁명 선도 광주 광(光)융합기술 정부지원 가시화

2018-02-21 10:42

add remove print link

"장병완 산자중기위원장 대표 발의 ‘광산업 진흥법’ 국회 상임위 통과" "광주의 광(光)기

"장병완 산자중기위원장 대표 발의 ‘광산업 진흥법’ 국회 상임위 통과"

"광주의 광(光)기술을 4차 산업혁명 선도 기술로 성장시킬 초석 마련"

장병완 의원
장병완 의원

‘광산업 진흥법’의 국회 상임위 통과로 광주의 광(光)기술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기술로 육성될 계기가 마련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21일 전체회의를 열어 장병완 의원이 대표발의한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을 의결했다.

이번 제정법의 주요내용은 정부가 광 기술개발의 기반을 지원하고, 기술표준화는 물론 광기술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등 광 융합기술을 종합적으로 육성·지원하는 것이다. 법안통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광기술에 대한 본격적인 정부지원이 기대된다.

이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장병완 의원(민주평화당, 광주 동구남구 갑)은 “광산업은 국가의 미래 먹거리 산업임에도 광산업 육성과 진흥을 위한 법률적 기반이 없어, 광산업에 대한 연구, 투자, 산업 발전이 활발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오늘 광 융합기술 지원법의 산자중기위 통과로, 광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중추역할을 할 것이다”고 법 통과의 의미를 강조했다.

광 기술은 IoT용 스마트 센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위한 광학렌즈, 초고속 통신을 통한 빅데이터 송수신 등에 이용돼, 융복합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양한 기술의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광 융합기술의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지원할 법적 기반이 미비한 상황이었다.

장 의원은 “법 통과로 우리 광기업이 세계의 4차 산업혁명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이라고 역설하며 “이 법이 국내 광 융합기술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국민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