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부터 혁오까지' 2018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주목할 7팀 (영상)

2018-02-22 17:40

add remove print link

매해 2월 음악 평론가, 방송 관계자들이 각 부문별로 수상팀을 선정한다. 올해로 15회 째다.

한국대중음악상은 가수를 인지도나 음반 판매량이 아닌 음악성으로 평가하기 위해 2004년 시작됐다. 매해 2월 음악 평론가, 방송 관계자들이 부문별로 수상팀을 선정한다. 올해로 15회 째다.

1. 아이유

(올해의 음반 / 노래 / 음악인 / 최우수 팝 노래 / 최우수 팝 음반)

유튜브, 1theK(원더케이)

이 밤 그날의 반딧불을

당신의 창 가까이 보낼게요

아이유(이지은·24)는 네 번째 정규 앨범 '팔레트(Palette)'에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았다. 지난 14일 열린 가온차트 뮤직어워드 5관왕에 이어 한국대중음악상에서도 수상을 기대하고 있다.

2. 혁오

(올해의 음반 / 노래 / 음악인 / 최우수 모던록 음반 / 최우수 모던록 노래)

유튜브, HYUKOH

젊은 우리, 나이테는 잘 보이지 않고

찬란한 빛에 눈이 멀어 꺼져가는데

혁오는 홍대 인디음악계에서 차근차근 성장했다. 2015년 무한도전 가요제에 나오면서 대중성을 확보했다. 첫 정규앨범 '23'에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았다. 앨범 수록곡 '톰보이(TOM BOY)'는 20대의 마음을 그대로 담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3. 방탄소년단

(올해의 노래 / 음악인 / 최우수 팝 음반 / 최우수 팝 노래)

유튜브, ibighit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미국 빌보드 톱 아티스트 차트 10위에 올랐다. 케이팝 가수로는 최초로 핫 100차트에 10주 연속 오른 가수인 셈이다. 칼군무와 리드미컬한 음악은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을 향하고 있다.

4. 우원재

(올해의 노래 / 신인 / 최우수 랩 힙합 노래)

유튜브, CJENMMUSIC Official

Mnet '쇼미더머니' 시즌6 최종 무대에 올랐던 우원재(21) 씨도 세 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직접 작사한 곡 '시차(We Are)’로 가온차트뮤직어워즈에 이어 신인상 2관왕에 도전한다. 최근 래퍼 육지담(20) 씨와 열애설로 다시 한번 포털사이트 실검에 오르기도 했다.

5. 새소년

(올해의 신인 / 최우수 록 음반 / 최우수 록 노래)

유튜브 '새소년 SE SO NEON'

새소년은 독립음악 레이블 산실 '붕가붕가레코드' 출신이다. 보컬 황소윤의 남녀를 오가는 독특한 목소리, 멤버 문팬시의 베이스, 강토의 드럼 소리가 만나 안정감 있는 곡을 만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6. 예서(YESEO)

(올해의 신인 / 최우수 댄스 일렉트로닉 음반 / 최우수 댄스 일렉트로닉 노래)

유튜브 'POCLANOS'

예서(23)는 2016년 디지털 싱글 '렛 잇 올 고(Let It All Go)'로 데뷔했다. 한때 그는 아이돌 연습생 기간을 거쳤다. 현재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하기 위해 소속사 없이 홀로 활동하고 있다.

7. 김목인

(올해의 음반 / 음악인 / 최우수 포크 음반 / 최우수 포크 노래)

유튜브 'Electric Muse'

김목인(39) 씨는 지난해 11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영감을 얻은 앨범 '콜라보 씨의 일일'을 발매했다. 세월호 3주기를 맞아 미수습자 찾기 프로젝트 앨범 '집에 가자'에 참여하기도 했다. 두 앨범 모두 최우수 포크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이름 '목인(木人)'은 나무사람이라는 뜻이다. 곧고 편한 느낌의 음악을 하고 싶다는 그의 바람을 담고 있다.

그 외에도 검정치마, 빛과 소음, 강태구 선미 등 많은 가수가 후보에 올랐다.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오는 28일 저녁 7시 구로 아트벨리 예술극장에서 열린다. 브로콜리 너마저 보컬 윤덕원 씨가 사회를 맡는다.

한국대중음악상 공식 트위터
한국대중음악상 공식 트위터
home 변준수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