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미투', 공작의 사고로 보면…” 발언에 정치권 '시끌'

2018-02-25 17:58

add remove print link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공작을 하는 사람은)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라고 생각할 것"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가 최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에 대해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공작을 하는 사람은)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발언한 것을 놓고 정치권이 25일 갑론을박 공방을 벌였다.

온라인에 게시된 팟캐스트인 '다스뵈이다' 녹화 영상을 보면 김 총수는 "예언을 하나 할까 한다"며 "최근 미투운동 관련 뉴스를 보면 '미투 운동을 지지해야겠다' 혹은 '이런 범죄를 엄벌해야겠다'고 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고방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어떻게 보이느냐. '첫째 섹스, 좋은 소재고 주목도 높다. 둘째 진보적 가치가 있다. 그러면 피해자들을 준비시켜 진보매체를 통해 등장시켜야겠다.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 이렇게 사고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나온 뉴스가 그렇다는 얘기가 아니다. 예언하는 것"이라며 "올림픽이 끝나면 그 관점으로 가는 사람들이나 기사들이 몰려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 발언에 대한 의견이 갈리며 설전이 벌어졌다.

금태섭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어준의 발언,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피해자 인권 문제에 여야나 진보·보수가 무슨 관련이 있나.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러도 방어하거나 감춰줘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금 의원은 "이번 발언을 본 피해자 중에는 '내가 나서서 피해 사실을 밝히면, 어떤 사람들은 나로 인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진보적 지지층이 타깃이 된다고 보겠구나'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라며 "지금도 힘든 피해자를 한 번 더 망설이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 의원은 자신의 글에 비판 댓글이 연이어 달리자 다시 글을 올려 "저에게 글을 내리라는 분들도 있던데, 그간 저에게 성폭력 피해를 털어놓고 힘들어하던 피해자의 얼굴을 떠올릴 때 저는 조금도 그럴 생각이 없다"며 "김어준 씨가 자신의 발언으로 상처 입은 분들에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김어준 씨의 예언이 맞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댓글단과 보수언론의 전형적인 이슈몰이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발언도) 전체 맥락과는 달리 딱 오해할만하게 잘라 편집해 집중 공격하는 것"이라고 김 총수를 옹호했다.

바른미래당은 김 총수의 발언에 대해 "성폭력 피해자를 '공작원'으로 모독했다"고 비판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김어준은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기 바란다"며 "청와대는 이윤택 연출가 등 친정부 인사들의 성폭력 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