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치과병원 방글라데시서 인술 펼쳤다

2018-02-28 12:56

add remove print link

"설 연휴 포함 6일간 수도 다카 인근서 의료봉사""봉사단, 박홍주 병원장 등 의료진·학생

"설 연휴 포함 6일간 수도 다카 인근서 의료봉사"

"봉사단, 박홍주 병원장 등 의료진·학생 11명 구성"

"현지인 총 100여명에 언청이 수술·치과검진 및 치료 시행"

"국립대학인 다카 치과대학서 양악수술 워크샵 및 수술"

전남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남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박홍주)이 최근 방글라데시에서 인술을 펼치고 돌아왔다.

전남대치과병원 해외의료봉사단은 설 연휴가 포함된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인근에 위치한 꼴람똘라 병원에서 의료봉사를 펼쳤다.

전남대치과병원의 해외의료봉사는 시설 낙후와 인력 부족 등으로 정상적인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방글라데시의 빈민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 2002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번 의료봉사단은 박홍주 병원장(구강악안면외과)을 단장으로, 정승곤 구강악안면외과 교수·화순전남대병원 이비인후과 이준규 교수를 비롯해 전공의(정연우·심유송)·치전원 학생(김소라·오보미·이지윤·정대운·황진)·간호사(노다혜)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수술과 진료팀으로 나뉘어진 봉사단은 수술팀의 경우 다카대학과 꼴람똘라 병원에서 환자 7명에게 구순구개열 수술, 악하선절제술 등을 시행했으며, 진료팀은 꼴람똘라 병원과 청소년 보호시설을 방문해 약 100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구강검진·발치 등의 치과치료와 잇솔질 교육 등을 펼쳤다.

현지 주민들은 봉사활동이 시작되기 전부터 병원 앞에서 길게 줄 서서 대기했으며, 치료와 수술을 받은 후에는 의료진에게 여러차례의 고마움을 전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

또한 봉사단은 지난 17일 다카대학 치과병원에서 현지 교수와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양악수술을 주제로 한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으며, 이와 관련된 양악수술도 2건 시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양악수술과 관련된 기술전수를 목적으로 현지 기관의 의뢰로 시행됐으며, 진단·치료계획·수술 준비 등에 대한 강의·실습과 함께 수술 시연도 펼쳐 의료진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박홍주 병원장은 “이번 봉사를 통해 해외 의료소외계층에 새로운 삶의 활력을 불어 넣게 됐다” 면서 “앞으로도 전남대치과병원의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곳은 국내·외 어디든지 달려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