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도 알려주지 마요” 백종원 양념장 제조 비법 공개

2018-03-03 11:50

add remove print link

“우리 나라에 나오는 모든 된장, 고추장, 간장 다 써봤다”

곰 TV,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지난 2일 방송된 SBS '골목식당'에서 백종원(51) 씨는 한 떡볶이 가게를 방문해 자신의 양념장 제조 비법을 공개했다.

백종원 씨는 "처음 무게를 재고 (양념 재료를 사용한 뒤) 남아있는 무게를 재서 빼면 양념장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이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처음 그릇에 재료들을 담아 그릇 무게를 잰 후 자유롭게 재료를 사용해 음식 간을 맞추는 것이다.

처음 재료를 전부 담았던 무게와, 사용 후 남아 있는 재료 무게를 빼는 방법이다. 무게가 줄어든 만큼의 수치가 양념장 비율이 된다는 취지다.

백종원 씨는 자신 개발실에 "모든 식재료들이 저울 위에 올라가있다"고 했다. 이 방법을 생각했을 때 "세상이 열리는 기분이었다"라고 덧붙였다.

백종원 씨가 "(이 비법은) 집에서 며느리도 알려 주지 마요"라고 하자 가게 사장은 "시집을 가야..."라며 웃음을 자아냈다.

비법대로 양념장을 맞춘 뒤 맛을 본 가게 사장은 "맛있어요"라며 감탄했다.

백종원 씨는 "(양념장을) 한 번에 맞추면 안 된다"라고 말하며 자신은 "백 번 이상 한다"고 언급했다.

"간장도 회사마다 맛이 다르다"면서 "(자신은) 우리나라에 나오는 모든 된장, 고추장, 간장 다 써봤다"고 덧붙였다.

SBS '골목식당'은 '지역 경제 심폐 소생 프로젝트'라는 명목으로 백종원 씨의 장사 노하우를 전수받아 지역 상권을 살리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home 서용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