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맥주 좀 안다” 뽐낼 수 있는 맥주 용어 10가지

2018-03-12 22:10

add remove print link

초보자도 맥덕도 알고 마시면 넘나 맛난 것!

맥주는 참 즐거운 술이다.

요즘 수많은 브랜드의 세계 맥주가 수입되어 언제든 다양한 종류의 맛과 향을 지닌 맥주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내에서도 마이크로 브루어리(소규모 맥주 양조장)가 많이 생겨나 수제 맥주를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맥주 덕후들을 기쁘게 하고 있다. 즐거운 날 지인들과 시원한 맥주를 마시며 있어 보이는 '맥주 용어'를 적절하게 사용해보자. 초보자도 애호가도 맥주를 알고 마시면 더욱 재밌고 맛있게 느껴질 것이다.

1. 드라이 호핑(Dry hopping)

숙성단계에서 맥주에 홉을 첨가하여 아로마를 추가로 입히는 과정

2. 부재료(Adjuncts)

맥주 양조 시 발효를 위한 당분 공급용으로 넣는 보리 맥아 이외의 모든 원료. 각종 허브, 향신료, 과일류 등

3. 쓴맛 단위, IBU(International Bitterness Unit)

Flickr
Flickr

유럽에서는 EBU(European Bitterness Unit)를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IBU가 사용되며 홉에서 추출된 Iso-α-Acid(이소알파산)의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맥주의 쓴맛을 나타내는 표준 단위. 하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쓴맛 강도는 다를 수 있다.

4. 알코올 도수 ABV(Alcohol by volume)

Flickr
Flickr
맥주 ABV는 부피를 기준으로 측정한 알코올 함유량, 맥주에 함유된 기타 원료 대비 알코올의 양. 술의 세기를 나타낸다.

5. 양조학(Zymology, zymurgy)

Pixabay
Pixabay
주류, 발효 음식품류 등을 제조하기 위한 학문으로 발효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을 이르는 기술적인 명칭

6. 에스테르(Esters)

다양한 맥주 시음 및 평가 / Pixabay
다양한 맥주 시음 및 평가 / Pixabay

알코올 또는 페놀이 유기산 또는 무기산과 반응하여 물을 잃고 축합하여 생긴 화합물. 양조 과정이나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향을 형성하는 주성분으로 과일향, 꽃향의 아로마와 풍미를 표현할 때 사용

7. 캐스크(Cask)

캐스크 / Pixabay
캐스크 / Pixabay
맥주를 나무통에 담은 전통 방식으로 일부 영국인들은 캐스크 맥주만이 진.짜. 맥주라고 생각!

8. 케그(Keg)

케그 / Pixabay
케그 / Pixabay
맥주를 금속 용기에 담은 맥주로 캐스크 맥주에 비해 유통기한이 길다.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압력으로 맥주를 보관하고 따르는 용기이다.

9. 핸드풀(Hand pull)

펍의 맥주 핸드풀 / 올팩토랩
펍의 맥주 핸드풀 / 올팩토랩
펍이나 바에서 볼 수 있는 긴 손잡이의 맥주 따르는 펌프를 말하며 꼭지 부분을 탭(tap)이라고 한다.

10. 헤드(Head)

Pixabay
Pixabay
맥주를 따랐을 때 윗부분에 생기는 부드러운 거품층을 헤드라고 지칭하며, 이 거품에는 홉에서 추출된 오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맥주의 아로마를 잘 전달해준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