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아름다운’ 미모를 가꿔주는 꽃들

2018-03-12 00:11

add remove print link

꽃보다 아름다운 미모를 가꿔주는 꽃의 미용 효과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대명사 중 하나인 ‘꽃’은 실제 미모를 가꾸는 화장품 재료로도 애용된다. 꽃 자체의 성분이 주는 효능 이외에도, 꽃 화장품은 향기와 로맨틱한 느낌 때문에 오랫동안 여성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최근에는 수제 화장품이 각광받으면서 꽃 화장품을 실제로 만들어 보려는 이들도 많은데, 이 경우에는 농약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도록 반드시 유기농 꽃을 사용하도록 한다.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꽃의 여왕 장미

Pixabay
Pixabay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연회장에 카펫처럼 장미를 흩뿌렸으며, 목욕을 할 때도 장미 꽃잎을 띄웠다고 한다. 중동 지역에서 장미는 단순한 관상용이 아니라 갖가지 음식에 매혹적인 향을 더하는 귀한 향료로 쓰인다. 장미의 달콤한 향기는 신경이완 효과가 있으며 천연 폴리페놀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노화를 방지해 준다. 장미에는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9배나 들어 있어 여성에게 특히 좋은 화장품 재료라 할 수 있다. 정수된 물에 장미꽃잎을 4:1 비율로 넣고 밀봉한 후 3~4일 가량 지나면 화장수가 된다.

피부를 맑게 가꿔주는 국화

Pixabay
Pixabay

불면증에 차로 마시는 국화는 각종 피부질환 치료에도 좋다. 국화 속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해주면서 성질이 서늘해 체열을 내리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해독작용과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므로 염증, 피부염, 부스럼 등에 약으로 쓰인다. 하얀 국화를 깨끗이 씻은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시킨 후 꿀을 넣어 밀봉한다. 한 달 동안 숙성을 거친 국화꿀은 꽃 3~5송이와 함께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면 된다. 말린 국화를 달여낸 물로 세안을 하거나 화장솜에 묻혀 피부 트러블이 있는 부위에 올려두면 증상이 완화된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히비스커스

Pixabay
Pixabay

히비스커스는 최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각종 미용 재료로 각광받고 있는 꽃으로, 무려 기원전 4000년경부터 식용돼 왔다. 히비스커스의 카테킨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분해와 이뇨작용을 돕는다. 히비스커스 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 각종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좋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히 체내 나트륨을 배출,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도 많이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주근깨나 기미 같은 피부 트러블을 없애는 데도 좋다. 다만 히비스커스는 성질이 서늘하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힐링 효과 뛰어난 캐모마일

Pixabay
Pixabay

지난해 종영한 드라마 ‘언니는 살아있다’에는 천연 화장품의 중요 성분으로 캐모마일이 등장한다. 캐모마일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크기가 작고 중간 부분이 튀어나온 저먼 캐모마일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허브티 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또 항염작용을 하는 아줄렌 성분이 알레르기를 완화시켜 준다. 크기가 비교적 크고 모양이 평평한 로만 캐모마일은 성분이 상대적으로 순해 체질이 민감한 사람이나 유, 소아에게 적당하다. 로만 캐모마일의 가장 큰 특징은 피부 세포를 젊어지게 하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카마멜로사이드라는 로만 캐모마일 속 성분은 체내 당화를 막아 피부가 나이드는 것을 방지한다.

인디언들의 민간요법, 달맞이꽃

Pixabay
Pixabay

밤에 활짝 피어난다 해서 ‘야래향(野來香)’이라는 별명을 가진 달맞이꽃은 북미 인디언들이 약초로 사용해 왔다. 달맞이꽃을 달인 물을 종기나 상처, 염증 부위에 바르면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고. 달맞이꽃의 주요 성분인 리놀산, 아라키톤산, 리놀렌산 등은 모유와 달맞이꽃 기름에만 존재하는 귀한 성분으로 아토피와 면역력, 노화방지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종자에서 짜낸 기름은 아토피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며 감마리놀렌산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하고 당뇨를 개선시킨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이나 비만에됴 효과를 볼 수 있다. 프로스타그라딘 성분은 염증과 피부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