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CBS 전직 PD “직장 내 성희롱 문제제기했더니 돌아온 건 해고”

2018-03-14 07:50

add remove print link

PD수첩 제작진이 만난 '미투' 피해자들은 피해자 보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남CBS 전직 PD가 자신이 겪었던 직장 내 성희롱을 폭로하며 '미투' 운동에 가세했다.

지난 13일 MBC 'PD수첩'은 '미투 그 후, 피해자만 떠났다'는 제목으로 방송됐다. 이날 출연한 강민주 씨는 2016년 5월 전남CBS에 PD로 입사했다가 수습기간이 끝난 5개월 후 해고 통지를 받았다.

해고 사유는 '채용 요건 부적합'이었지만 강민주 씨는 다른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강 씨는 "차를 타고 이동하는데 (직장 상사가) 라디오를 듣다가 갑자기 맥락도 없이 '내가 성기에 뭐가 났는데'하면서 자기 성기 얘기를 한참 했다"며 "이 사람이 왜 이러나, 일부러 그러는 건가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 "어떤 날엔 여직원 세 사람과 같이 있는데 자기 첫 경험 얘기를 하더라. 자기 게 잘 섰느니 안 섰느니, 남녀 관계는 슬로우가 중요해, 잠자리에서 말이야, 이런 말을 해서 제가 '국장님 그만해주세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하 MBC 'PD수첩'
이하 MBC 'PD수첩'

강민주 씨는 적극적으로 나선 대가로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내에서 문제 제기 할 때마다 돌아오는 말은 '당장 해고해도 너는 문제 없는 신분이다. 어디 노동청에 가서 네가 억울하다고 해도 아무도 안 들어준다. 너 같은 애 없었다. 너 진짜 이상한 애다. 조직을 시끄럽게 만든다' 이런 얘기였다"고 말했다.

본사 감사 결과 성희롱 사실이 밝혀져 전남CBS 보도국장과 본부장이 징계를 받았지만 강민주 씨는 전남CBS 이사에게 "네가 다 날려버리고 여기 돌아올 수 있겠냐. 우린 또 자른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서울여성노동자회 분석에 따르면, 2017년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 359명 중 60%가 피해 사실을 밝힌 뒤 집단 따돌림이나 업무 배제, 해고 등 불이익을 당했다. PD수첩 제작진이 만난 '미투' 피해자들은 피해자 보호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