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욕조에 누워있으면 30분 걸은만큼 칼로리 소모할 수 있다”

2018-03-14 14:20

add remove print link

러프버러 대학교 연구진은 남성 1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뒤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만으로 30분간 걸은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1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러프버러 대학교 연구진은 남성 1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뒤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한 시간은 자전거를 타고, 한 시간은 욕조에서 휴식을 취하게 한 뒤 칼로리가 얼마나 소모되는지 확인했다. 욕조 물 온도는 40도에 맞춰져 있었다.

그 결과 자전거 타기가 칼로리 소모에 확실히 효과적이었지만 목욕만으로도 적지 않은 칼로리가 연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60분간 욕조에 몸을 담근 결과 소모된 칼로리는 130칼로리였다. 이는 성인이 30분간 걸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와 비슷하다.

연구진은 "각 활동은 체온을 1% 높이는 것이 핵심이었다"며 "우리는 각 세션이 끝나고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태웠는지 측정했다. 또한 우리는 24시간 동안 혈당도 추적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의 혈당을 추적하면서 목욕을 할 때 혈당 변동폭이 약 10%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목욕으로 체온을 올리는 것이 혈당 조절 등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실제로 1991년 미국 맥키 메디컬센터(McKee Medical Center)는 2형 당뇨병 환자에게 3주간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게 한 뒤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