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뭐하냥?!” 고양이가 책상 위 물건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

2018-03-15 17:10

add remove print link

처음 접하는 집사들은 그 이유를 알 수 없어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고양이가 책상 위에 있는 물건을 떨어뜨리는 이유가 뭐죠?" "몰라요. 이해하려고 하지 마요...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고양이가 물건을 떨어뜨리는 이유에 대해 묻는 글을 쉽게 볼 수 있다. 집사가 보고 있는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고양이가 물건을 떨어뜨린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행동을 처음 접하는 집사들은 그 이유를 알 수 없어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뭘 잘못했지...'라며 오랜 시간 고양이를 보며 반성하기도 한다.

고양이는 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걸까? 미국 UC 데이비스 대학교의 미켈 델가도(Mikel Delgado) 수의학 박사는 수수께끼 같은 고양이 행동에 흥미로운 해석을 내놨다.

델카도 박사는 "고양이가 인간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빠르고 쉬운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미국 과학 매체 인버스에 말했다.

그는 "이 행동은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지루함을 느끼거나 주인이 고양이가 착한 일을 한 것을 알아주지 않았을 때 일어난다"고 했다. 한 마디로 고양이가 '주인 보라고' 일부러 이런 일을 한다는 설명이다.

매체에 따르면 이 외에도 고양이는 몸에 남아있는 사냥 본능 때문에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다. 탁자 위에 있는 물건이 쥐같이 보여 앞발로 만져보다가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고양이가 말을 하지 않는 이상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이에 델가도 박사는 고양이와 놀아주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라고 조언했다. 그는 노느라 바쁜 고양이가 주인이 소중히 여기는 물건을 떨어뜨릴 일은 거의 없다면서 고양이가 착한 일을 하면 보상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