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인 줄... 한국에서 불법인 '이것'

2018-03-16 17:20

add remove print link

1만 4640개를 인터넷쇼핑몰 등에 판매하다 덜미가 잡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담배 모양 사탕(이하 담배 사탕) 유통‧판매 업체를 고발했다.

식약처는 수입이 금지된 담배 사탕을 불법 판매한 유통업체 3곳과 판매점 4곳을 적발해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적발된 유통업체는 강릉시, 전주시, 부산시에 있었다. 모두 총 733만 원 상당의 담배 사탕 1만 4640개를 인터넷쇼핑몰 등에 판매하다 덜미가 잡혔다.

이하 orionstar 홈페이지 상품 정보 담배 시리즈 / 'orionstar' 홈페이지
이하 orionstar 홈페이지 상품 정보 담배 시리즈 / 'orionstar' 홈페이지

식약처는 "유통업체 3곳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은 수입과자 전문점 4곳이 매장에 담배 사탕을 진열‧판매하면서 부당이익을 챙겼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어린이 정서에 저해가 되는 담배, 술 모양 등 식품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전국 수입과자 유통‧판매 업체 점검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제가 된 제품은 코코아 맛, 콜라 맛, 블루 베리 맛 등으로 구성돼있다. 담뱃갑 모양의 상자에 담겨 있으며 사탕 또한 실제 담배와 흡사한 모양으로 포장돼있다.

우리나라는 '어린이 식생활안전 관리 특별법'으로 술, 담배. 화투 모양 등 식품을 어린이 정서 저해식품으로 정해 국내 제조 및 수입 유통‧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home 서용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