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대처 아쉬웠지만…승객들은 구명조끼 입고 구조 기다렸다

2018-03-26 06:58

add remove print link

승선원 163명을 태우고 전남 신안 흑산도 근해에서 좌초한 여객선 P호

구조되는 승객들/이하 연합뉴스
구조되는 승객들/이하 연합뉴스

(신안=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쿵' 소리가 나고 아수라장이었죠. 승객들이 스스로 구명조끼 꺼내 입고 침착하게 구조를 기다렸어요."

승선원 163명(승객 158명, 승무원 5명)을 태우고 전남 신안 흑산도 근해에서 좌초한 여객선 P호(223t급) 승객 김모(경기 부천)씨는 25일 사고 당시 긴박한 상황을 이같이 전했다.

승객들은 짙은 안갯 속에 구조가 늦어지는 긴박한 상황이었는데도 스스로 구명조끼를 입고 침착하게 구조를 기다렸다.

김씨는 "뒷자리에 앉아 있는데 배 앞쪽이 '쾅' 하고 부딪혔다. 창밖을 내다보니 안개가 너무 짙게 끼어 있고 바위에 배가 턱 얹혀 있어 너무 놀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승객들, 선원들 모두 침착하게 있으라고 했고, 혹시 모르니 구명조끼를 모두 입고 대기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승객 김모(경기 용인)씨는 "'쿵' 소리가 나길래 무슨 지진이라도 난 줄 알았다. 어수선한 상황에서 한참 있다가 사고 안내 방송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선원들이 오기도 전에 모두 스스로 구명조끼를 꺼내 입었다. 어선으로 옮겨 타기까지 차분히 구조를 기다렸다"고 설명했다.

승객들은 대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 구조를 기다렸지만 승무원 대처에는 아쉬웠다는 반응이 나왔다.

승객 정모(경기 용인)씨는 "'쿵' 소리가 나고 한참 우왕자왕했다. 사고가 나고 7∼8분 정도 있다가 안내 방송이 나왔다"고 말했다.

또 "어선에 옮겨탈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기다리는 상황이었다. 승무원들이 승객에게 계속해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줬으면 했는데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이날 오후 3시 47분께 사고 신고가 해경에 접수되고 오후 4시 17분 해경 고속단정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

해경은 암초에 배가 걸쳐 있어 큰 배로는 접근이 불가능하자 승객들을 소형어선 여러척에 태운 뒤 오후 5시 14분께 인근에 대기 중이던 목포∼홍도 간 여객선 N호에 옮겨 태웠다.

N호에 탄 승객과 승무원들은 오후 7시 20분께 목포여객선터미널에 무사히 도착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