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꿈' 꾸는 사람이 절대 저지르면 안 되는 실수 6가지

2019-04-02 13:30

add remove print link

오로지 본인 능력만 가지고 성공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큰 꿈'을 이루려면 본인 능력 못지 않게 '사람'이 중요하다. 오로지 본인 능력만 가지고 성공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다시 말해 성공은 '능력'과 '사람'이라는 요인이 결합돼 이뤄진다.

큰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 성공을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내 성공을 바라지 않는 사람도 없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간혹 본인의 능력이 출중하다고 믿고 대인 관계를 소홀히 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하대하거나 과도하게 화를 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다.

큰 꿈을 꾸는 사람이 절대 저지르면 안 되는 실수 6가지를 적어봤다. 이런 내용을 간과하다 정상에서 나락으로 떨어진 유명 인사가 한둘이 아니다. 늘 새겨두고 늘 조심해야 한다.

1. 지위가 낮은 사람을 하대한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하대하던 사람은 이런 습관을 쉽게 고치지 못한다. 나중에 유명 정치인·기업인·연예인·언론인으로 성공하더라도 소위 말하는 '인성 논란' 중심에 설 수 있다.

2. 뒷수습을 못 할 정도로 화를 낸다

살다보면 화를 낼 수도 있다. 그러나 뒷수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화를 내야 한다. 간혹 누군가에게 상처 줄 정도로 화를 내는 사람이 있다. 이럴 경우 사람을 잃고 '적'을 만들 수 있다.

3. 술자리에서 불쾌감을 주는 실수를 한다

술자리는 즐거워야 하지만 늘 조심해야 한다. 사회 생활을 하다 벌어지는 큰 실수는 주로 술자리에서 발생한다. 심지어 술자리가 폭행 사건, 성범죄로 이어져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4. 선행을 자기 입으로 말하고 다닌다

선행은 성공의 발판이 된다. 선행하는 사람이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은 인지상정이다. 평소 묵묵히 선행을 실천해보자. 그러나 선행을 자기 입으로 말하고 다니면 오히려 진정성을 의심받게 된다.

5. 다른 사람에게 양보할 줄 모른다

양보는 당장 손해를 보는 것 같아도, 멀리 보면 인심을 얻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말이다. 양보를 잘 하면 주변에 사람들이 몰려든다. 결국 나중에 나를 도와줄 사람들이다.

6. '내가 제일 잘 났다'고 생각한다

내 능력이 출중해도 늘 겸손해야 한다. 고리타분한 말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그래야 더 배울 수 있다. '내가 제일 잘 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기까지가 전부다. 더 배워야 더 성장할 수 있다.

home 손기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