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뭐 볼까?” 인기 영화 유튜버 7인 (영상)

2018-04-03 23:00

add remove print link

유명 영화 평론가 로저 이버트는 “새로운 영화 평론 시대가 왔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영화 유튜버 로고 / 유튜브
영화 유튜버 로고 / 유튜브

유명 영화 평론가 고 로저 에버트는 2008년 시카고 선 타임스에 "영화 평론은 죽었다.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칼럼을 기고했다.

그는 칼럼에서 "새로운 시대에 맞춰 참신하고 트렌드에 맞는 평론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비평의 시대를 맞아 유튜브에서 영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 7인을 소개한다.

1. 발없는 새

(구독자 : 26만 명, 특징 : 영화 전문 파워블로거 출신, JTBC '썰전' 출연)

유튜버 '발없는 새'는 과거 영화 전문 파워블로거로 활동하다가 유튜브로 플랫폼을 바꿨다. 주로 상업영화 '가이드 리뷰'와 '스포일러 리뷰'를 다룬다.

발없는 새 채널이 유명세를 타면서 2016년 5월 마블 마니아로 JTBC '썰전'에 출연하기도 했다. 2017년 3월 미국 LA, 6월 중국 광저우를 방문해 '트랜스포머' 감독 마이클 베이를 만나 인터뷰를 했다.

유튜브, 발없는 새

지난해 7월 프랜차이즈 영화 위주 리뷰에 회의감을 느끼고 잠시 휴식기를 가졌다가 작년 12월 '인피니티워 리뷰' 영상으로 복귀했다. 최근에는 영상 편집에 걸리는 시간, 노력을 줄이고자 영화 장면 대신 자신이 직접 출연해 리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채널명 '발없는 새'는 영화 '아비정전'에서 장국영이 말한 대사에서 인용했다고 밝혔다.

2. 백수골방

(구독자 : 24만 명, 특징 : 자극적이지 않은 제목, 애니메이션과 영화 리뷰)

유튜버 '백수골방'은 자신의 채널에 "독수공방하며 사는 백수가 골방에 있는 영화를 다시 꺼내 본다. 흘러갔지만 많은 이들이 기억하는 영화를 리뷰한다"라고 소개했다.

유튜브, 백수 골방

신문방송학을 전공한 그는 유튜브를 취미 활동으로 하다 지금은 전업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유튜버에 비해 애니메이션 작품의 리뷰 비중이 높다.

그는 지난해 1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 상영회를 가졌다. 이후 CGV 신촌 아트레온은 '백수골방의 신촌골방톡'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매달 그가 선정한 영화를 함께 관람하고 영화를 해설하고 있다.

3. 시선 플레이

(구독자 : 13만 명, 특징 : 특이한 콘텐츠, 시선 웹, 잡지 '시선일삼' 문화 콘텐츠 운영)

유튜버 '시선 플레이'는 '김시선'이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는 영화 유튜버다. 그는 강연에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 시선플레이

그는 실험적인 영상과 특이한 작품을 많이 다뤘다. '영화의 발견' 시리즈를 2년 넘게 운영하면서 영상·영화 전공자들에게 호평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상업영화, 일본영화 등 리뷰 범위를 넓히고 있다.

MBC 라디오 FM4U '정지영의 오늘 아침입니다'에서 영화코너 게스트를 맡기도 했다. 영화 전문 사이트 '시선 웹'과 영화 잡지 '시선일삼'을 발행했다. 인천 남동 소래 아트홀에서 영화 콘텐츠 강연도 이어가고 있다.

4. 삐맨 (B-Man)

(구독자 : 39만 명, 특징 : 마블, DC 등 히어로 무비 리뷰)

유튜버 '삐맨'은 '씨네 21' 인터뷰에서 "나는 블로그 이후 세대라고 할 수 있다. 발없는 새, 빨강 도깨비 등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고 시작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유튜브, B Man 삐맨

최근 대중적으로 많이 사랑받는 마블과 DC의 히어로 영화를 주로 리뷰하고 있다. 거의 모든 마블 영화 예고편을 분석해 영상을 만들고 있다. 그 외에도 일반 상업영화, 리뷰요청을 받은 영화 영상도 올린다.

5. 빨강도깨비

(구독자 : 38만 명, 특징 : 상업영화를 많이 다룸, 넷플릭스와 유플러스 TV와의 연계)

유튜버 '빨강도깨비'는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영화 유튜버 가운데 하나다. 그는 자신의 채널에 '영화베스트', '넷플릭스 추천', '설명충 등판하라' 등을 게재하고 있다.

그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 드라마 작품을 선정해 소개한다.

유튜브, 빨강도깨비

LG U플러스 TV와 함께 '빨강 도깨비의 추천영화'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자신이 제작한 영상을 TV 광고 영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영화 스트리밍 사이트 '넷플릭스' 작품과 상업영화를 많이 게재한다.

6. 김스카이의 하늘담

(구독자 : 21만 명, 특징 : 수려한 말솜씨와 재밌는 영상)

유튜버 '김스카이'는 진지하게 작품을 분석·소개하는 다른 채널과 달리 소위 "약 빨았다"라고 표현되는 영상을 올린다. 그는 채널 소개에서 "때론 진지하게, 때론 미친놈처럼, 그런데 대부분 미친놈 같이 종잡을 수 없는 영화채널"이라고 자신을 설명한다.

유튜브, 김스카이의 하늘담

'초단편 약 빤 리뷰', '초단편 약 빤 예고편' 등 짧지만 강렬한 웃음코드로 무장한 영상을 게재하고 있다. 그는 작품성이 나쁘다고 평가한 영화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라이브 방송에서 가수 밥 말리와 슈팅 게임 팬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무한도전'에 출연했던 신동훈 씨와 웹드라마 '개잡놈들'에 출연하고 있다.

7. 천재 이승국

(구독자 : 10만 명, 특징 : 아나운서 수준의 발음과 다양한 이벤트성 영상)

다양한 상업영화, 드라마를 리뷰하는 유튜버 '천재 이승국'은 재밌는 영화 영상을 올리고 있다. '영화 리뷰', '이승국쇼' 등의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고 가수 형돈이와 대준이의 '한 번도 안 틀리고 누구도 부르기 어려운 노래'를 실수 없이 완곡한 영상으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후 정형돈 씨와 데프콘이 그의 라이브를 직접 검증하기도 했다. 게릴라성으로 올리는 라이브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 천재이승국 GeniusSKLee

이승국 씨는 KBS 축구 해설위원 이영표 씨와 일주인간 인터뷰를 담은 '성공이 성공이 아니고 실패가 실패가 아니다'를 발간하기도 했다.

home 변준수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