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세월호 추모행사 불참하는 '속 깊은' 이유

2018-04-16 14:20

add remove print link

문 대통령이 16일 열리는 세월호 참사 4주기 추모행사에 불참하기로 했다.

"문재인, 눈물의 무게"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영상 / 유튜브, 문재인 공식채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열리는 세월호 참사 4주기 추모행사에 불참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세월호 추모행사에 불참하는 건 의외"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지만, 이를 결정하게 된 데에는 나름의 '속 깊은' 이유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내에서 '정치적 갈등 요인'이 발생하는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정상회담이 끝난 뒤에는 북미 정상회담도 열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4일 중앙일보에 "정상회담이 임박해 오면서 관련 준비에 전념한다는 것이 관련 행사 불참의 핵심 요인"이라며 "향후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와 이에 따른 경제협력 등 추가 조치를 앞두고 국내적 갈등 요인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도 반영된 결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 정상회담 위해 세월호 불참 등 진영 갈등 최소화
문재인 대통령 / 뉴스1
문재인 대통령 / 뉴스1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에서 열리는 '세월호 참사 4주기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고, 전날(15일) SNS로 추모 메시지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 한 번 깊은 슬픔에 빠질 유가족들과 국민들 앞에서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 규명을 다짐한다. 세월호 진실을 끝까지 규명해낼 것"이라며 "미수습자 수습도 계속해 나갈 것이다.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대로 하지 못했던 구역 수색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세월호 완전한 진실규명 다짐…미수습자 수습 계속할 것”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추모행사뿐만 아니라, 지난 13일 열린 제99주년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 역시 남북 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보수와 진보 진영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국내 행사 참석을 자제하겠다는 문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 건국일 기준을 두고 1919년과 1948년(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으로 의견이 나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건국일 기준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로 규정했고 보수 진영은 반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치적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전격적으로 단독회동을 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홍 대표와의 회동은 문 대통령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당 의원 이제는 잡아가지 말라” (문 대통령 만난 홍준표 대표)
당시 문 대통령은 홍 대표에게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지만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자 홍 대표는 "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 국가운명을 좌우할 기회인만큼 과거의 잘못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내 정치현안에 대한 홍 대표 의견을 경청하기도 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