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에 '구두에 담은 음식' 대접한 이스라엘 총리 부부…"문화적 모욕" 비난

2018-05-08 13:57

add remove print link

문제의 구두는 세계적 아티스트 돔 틱슨의 조각품으로 전 세계 주요 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 최근 예루살렘을 방문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부부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부부와의 만찬에서 '구두에 담긴 디저트'를 대접받아 논란이 일고 있다.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일간 예루살렘포스트와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양국 고위급 회담이 끝난 후 예루살렘 총리 관저에서 열린 양국 정상 부부 만찬에 남자 구두 모양의 철제 조각품 식기에 담긴 초콜릿이 디저트로 등장했다.

이 디저트는 이스라엘의 스타 셰프로 알려진 세게브 모셰가 준비한 메뉴였다.

작가인 그는 이스라엘 총리 전속 요리사이면서 유명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다. 또 텔레비전 방송에도 출연하면서 한 항공사 수석 셰프로도 일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을 방문했을 때에도 식사를 준비한 바 있다.

하지만 구두에 담긴 디저트가 일본 측으로부터 문화적 모욕이라는 비난을 샀다.

양국 외교관들은 충격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이스라엘 고위 외교관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건 우매하고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일본 문화에서 구두보다 더 경멸스러운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인들은 신발을 집에 신고 들어가지도 않을 만큼 하찮게 여긴다"고 덧붙였다.

한 일본 외교관은 "식탁에 구두를 올리는 문화는 없다"며 "셰프 세게브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게 유머라고 한다면 전혀 즐겁지 않다"면서 "일본 총리는 모욕을 당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게브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세게브 세계의 초콜릿 컬렉션"이라는 설명과 함께 구두에 담긴 디저트 사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한 이용자는 "이스라엘은 이런 일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세게브, 당신을 사랑하지만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스라엘 측은 구두에 디저트를 담는 것에 대해 승인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문제의 구두는 세계적 아티스트 돔 틱슨의 조각품으로 전 세계 주요 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