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 깜짝 발탁'… 신태용 “요긴하게 쓸 수 있겠다 싶었다”

2018-05-14 14:17

add remove print link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오전 '2018 러시아 월드컵'에 함께 할 총 28명의 엔트리를 발표했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월드컵에 나설 최종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2018.5.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월드컵에 나설 최종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2018.5.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임성일 기자 = 그야말로 깜짝 발탁이다. 평가전도 아니고 월드컵 본선을 약 30일 앞둔 상황에서 발표된 28명의 엔트리에 약관의 이승우(헬라스 베로나)가 뽑힌 것은 예상치 못한 선택에 가깝다. 신태용 감독은 "이승우가 요긴하게 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러시아 월드컵'에 함께 할 총 28명의 엔트리를 발표했다. 대회에 나갈 수 있는 23명 외 5명을 더 공개한 것이다.

신 감독은 "부상자들이 많아 애초 구상했던 것과는 다른 면면이 나왔다"면서 "마지막 경쟁을 통해 23명의 최종명단을 꾸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배경과 함께 소속팀에서 힘겨운 주전경쟁을 펼친 탓에 발탁이 불투명했던 이청용(크리스탈 팰리스)이 뽑혔으며 한국 축구의 미래로 통하는 이승우도 승선했다. 인천 유나이티드의 문선재 역시 의외의 선택이었다.

역시 회견장 포커스는 이승우에게 맞춰졌다. A대표팀에 한 번도 호출한 적 없는 이승우를 본선을 앞두고 뽑은 것은 이슈가 되기에 충분했다.

신태용 감독은 먼저 "(이승우와는)U-20 월드컵 때 함께 생활하면서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감독으로 부임하면서부터 적잖은 팬들과 언론이 이승우 발탁 필요성에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때는 이승우가 이탈리아로 이적했을 때라 적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많은 출전 기회를 얻지 못했지만 지금은 많이 성장했고 첫 골을 넣으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신 감독은 "이승우는 상대팀 뒷 공간을 파고드는 민첩한 움직임이 좋다. 문전에서 많은 파울을 유발할 수 있고 상대 수비를 교란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발탁했다"면서 "이승우는 꾸준하게 지켜봐왔다. 특히 스웨덴을 분석하면서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자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말로 필요한 자원이라는 뜻을 전했다.

물론 지금의 발탁이 본선행을 예약한 것은 아니다. 신태용 감독은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이청용이 뽑혔다고, 이승우를 지금 발탁했다고 끝까지 함께 간다는 보장은 없다"면서 "출국하는 6월3일까지 훈련과 평가전을 통해 선수를 비교한 뒤 23명을 추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표팀은 오는 21일 소집해 파주NFC에서 마지막 담금질을 실시한 뒤 온두라스(5월28일·대구),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6월1일·전주)와 두 차례 국내 평가전을 가진 뒤 6월3일 전지훈련지인 오스트리아로 출국한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