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백운·노치 산촌생태마을 산촌공동체 활성화 컨설팅 실시”

2018-05-15 22:44

add remove print link

화순군"한국임업진흥원에서 5월~11월까지 주민 역량강화 컨설팅 지원"화순군은 2018년

화순군
화순군

"한국임업진흥원에서 5월~11월까지 주민 역량강화 컨설팅 지원"

화순군은 2018년 산촌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예비 단계인 " 주민 역량강화 컨설팅 지원 ”부분에 청풍 백운마을과 북면 노치 마을이 선정 되었다.

2018년 4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2018년 산촌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 역량강화 컨설팅 사업을 신청한 산촌생태마을 중 마을 보유자원, 컨설팅 적합성, 기대효과 등의 심의를 거쳐 전국 12개 산촌생태마을을 선정하였다.

그 중 화순군 백운 산촌생태마을과 노치 산촌생태마을 2개소가 선정되어 5월 중순부터 전문 컨설팅사인 ㈜한국농산업 연구소에서 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마을자원조사, 공동체 시설운영 및 고객관리 방안 등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화순군의 산촌생태마을은 자연생태와 문화경관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광주 에서 각 산촌마을까지 1시간 이내에 있어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음이온과 피톤치드가 그윽한 숲속에 자리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치유의 장으로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또한 백운 산촌생태마을의 더덕을 이용한 체험프로그램은 2018년 1월 광주 MBC 생방송 “빛날”프로그램에서 방영되었으며, 북면 노치 산촌생태마을은 2018년 “숲 속의 전남 만들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경관숲을 조성 중에 있으며, 봉하 산촌생태마을은 화순군의 첫번째 산촌생태마을로 2017년 9월 전라남도 산촌리더와 마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촌리더 현장포럼 및 주민현장 학교를 실시하는 등 산촌생태마을들의 적극적인 운영과 활동으로 이용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산촌생태마을의 산촌 공동체 활성화 및 산림자원을 활용한 체험·관광·휴양·치유의 산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