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시발점” 와인스틴... 1급 강간 혐의로 기소 “25년형 가능”

2018-05-31 08:09

add remove print link

와인스틴 컴퍼니로부터 해고됐고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에서도 영구 퇴출당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전 세계적 '미투 운동'을 촉발한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66)이 30일(현지시간) 복수의 강간 혐의로 기소됐다고 미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맨해튼 지방검찰청 사이러스 R.밴스 검사는 대배심이 그를 1급·3급 강간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면서 이외에도 성행위와 관련된 1급 범죄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밴스 검사는 "기소를 통해 와인스틴에게 적용된 폭력적 범죄 혐의에 대한 단죄가 더 가까워진 것"이라고 말했다.

와인스틴은 대배심의 기소에 대해 자신을 변호하는 증언을 하지 않았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전문가들은 와인스틴이 징역 25년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중형을 피하기 위해 유죄인정 협상(플리바게닝)을 시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와인스틴은 지난해 10월 뉴욕타임스(NYT)가 그의 성 추문을 처음 폭로한 이후 7개월 만인 지난 25일 뉴욕 경찰에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렸다.

강간 피해자의 신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법원에 제출된 혐의 내용에는 와인스틴이 2013년 맨해튼의 한 호텔에서 피해 여성을 감금해 강간했다고 적시돼있다.

체포 당시 와인스틴은 맨해튼 경찰서에서 수갑이 채워진 채 법원으로 호송됐고, 법정에서 현금 100만 달러(약 10억7천만 원)의 보석금을 내고 체포된 지 몇 시간 만에 풀려났다.

할리우드를 쥐락펴락하던 와인스틴은 30년 가까이 유명 여배우, 제작 스태프 등을 대상으로 온갖 성추행과 성폭행을 일삼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자신이 설립한 와인스틴 컴퍼니로부터 해고됐고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에서도 영구 퇴출당했다.

와인스틴의 성 추문은 세계적 성폭력 피해 고발운동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를 촉발하는 시발점이 됐다.

뉴욕 경찰에 체포됐다 보석으로 풀려난 와인스틴 / 연합뉴스
뉴욕 경찰에 체포됐다 보석으로 풀려난 와인스틴 / 연합뉴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