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에 조양호 일가 행태 고발한 대한항공 직원들 (영상)

2018-05-31 11:00

add remove print link

가면을 쓴 직원들은 “조 회장 일가가 직원들은 물건처럼 생각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촛불집회 / 뉴스1
대한항공 촛불집회 / 뉴스1

대한항공 직원들이 한진그룹 총수 일가 대국민 사과에 일침을 가했다.

지난 30일 BBC 코리아는 익명으로 진행된 대한항공 직원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직원들은 영화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에서 주인공 '브이(V)'가 썼던 가면을 쓰고 인터뷰에 응했다. 영상에 출연한 직원들은 부기장 2명, 남녀 객실승무원 등 총 5명이다.

A 부기장과 스튜어디스는 "대한항공을 다니는 것이 로망이었다. 비행기 꼬리에 새겨진 태극마크를 볼 때마다 자랑스럽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C 스튜어드는 "전 국민이 (이명희 이사장 난동) 영상을 다 봤다. 대한항공 다닌다고 말하기 부끄럽다"고 언급했다. 직원들은 많은 국민들에게 질타를 받고 있지만 그 영상이 공개돼 대한항공을 살렸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했다.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 이하 뉴스1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 이하 뉴스1

스튜어디스는 "Mrs. DDY(이명희 이사장)는 영상에 나온 행동을 일상적으로 했다. 총수 일가 횡포에 충격을 받아 퇴사하거나 쉬는 사람도 많았다"고 말했다.

조현민 전 전무
조현민 전 전무

D 스튜어드도 조양호 회장 일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조현민 전 전무를 언급하며 "조 전무는 차장, 부장 시절 자신의 담당 임원에게 '너희가 누구 때문에 먹고 사는 줄 아느냐'고 폭언했다"고 말했다.

B 부기장은 "조 회장 말이 법이다. 총수 일가가 마음에 안 들어하는 직원이 있으면 그 분이 직급에서 물러나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조현아 씨 / 전성규 기자
조현아 씨 / 전성규 기자

BBC 제작진은 박창진 사무장에 대해서도 물었다.

직원들은 "박창진 사무장은 DDA(조현아 씨 회사 코드)를 전담했다. 그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해당 사건이 있고 난 뒤 회사에서 언론플레이를 진행해 그를 공격했다"고 고백했다.

A 부기장은 "회사에서는 박 사무장 동료 승무원들을 포섭해 일부러 나쁜 말을 하게 했다. 이후 그 승무원들은 진급했다"고 말했다.

박창진 사무장 / 뉴스1
박창진 사무장 / 뉴스1

인터뷰에 응한 직원들은 "회사 협박에 굴복해 박창진 사무장을 외롭게 한 것에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다. 많은 국민들이 지지해 준 것에 힘을 얻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들은 인터뷰 끝에 "영혼 없는 대국민 사과가 아니라 진실한 대국민 담화와 직원들에 대한 사과가 있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31일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은 공사장 근로자, 운전기사 등 상습폭행·폭언 혐의로 추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home 변준수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