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멘탈” 박지성이 명문 구단 '맨유'에서 살아남은 비결 (영상)

2018-06-18 15:30

add remove print link

“스포츠라는 건 가장 치열한 경쟁의 세계이지 않나”

곰TV, SBS '집사부일체'

박지성(37) 해설위원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에서 주전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을 털어놨다.

지난 17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는 사부로 축구선수 출신 박지성 해설위원이 출연했다. '집사부일체' 멤버들은 박지성 위원이 동양인으로서 유럽 축구리그에서 어떻게 어려움을 헤쳐나갔는지 궁금해 했다.

이하 SBS '집사부일체'
이하 SBS '집사부일체'

이승기 씨는 "유럽에서도 명문 중 하나라는 맨유로 가신 스토리가 핸디캡을 많이 극복해서 갔다는 느낌"이라며 "신체적으로 월등한 조건도 아니셨다"라고 말했다.

박지성 위원은 "축구선수치고는 평발(에 가깝다)"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평발이란 걸 나는 몰랐으니까 그냥 축구를 하면서 많이 뛰어다녀서 발이 아픈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이승기 씨는 "스포츠라는 건 가장 치열한 경쟁의 세계이지 않나. 넘기 힘들 것 같은 라이벌이나 그런 선수들이 없었나"라고 질문했다. 박지성 위원은 "아무래도 맨유까지 갔으니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저 선수는 어떻게 했길래 저렇게 하지?' 생각도 했다"라고 말했다.

박지성 위원은 "어쨌든 내가 이 팀에 있는 이유는 감독이 날 데려왔기 때문이고, 뽑은 이유는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을 보고 뽑았을 거라고 생각했다"라며 "내가 저 선수들처럼 당장 똑같이 할 수 없고, 저 선수만큼 (그 개인기를) 잘할 수도 없기 때문에 그럼 나는 도대체 뭘 해야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라고 말했다.

박지성 위원은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은 분명 다르니까 그 장점을 얼마나 보여주느냐에 따라, 자주 보여주고 잘 보여줄수록 내게 분명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명쾌한 해답에 '집사부일체' 멤버들은 감탄했다.

박지성 위원은 또 "그렇다고 단점을 아예 생각을 안 하는 건 아니다. 내가 배울 수 있는 것, 내가 가질 수 있는 것에 대한 탐구는 계속해야 한다"라며 "하지만 결국 이 장점을 가만히 내버려두면, 누군가 나와 같은 장점을 가진 사람이 나와 같은 수준으로 올라왔을 때 나는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된다"라고 말했다.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