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수장 인선, 예고된 외압설 '시끌'

2018-06-28 18:32

add remove print link

후보 명단 및 선정 기준 비공개...후보자 수 번복 '외압설' 자체 가중

포스코 수장 인사에 또 다시 수난사가 이어지고 있다. 회장 인사 때마다 거론되는 외압설이 이번에도 터져나왔다. 후보 명단과 선정 기준을 비공개로 한 채, 공개된 후보자를 번복하면서 포스코 자체적으로 외압설을 가중시켰다는 평가다.

지난 4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사퇴 후 차기 CEO 선임 절차에 들어간 포스코 승계 CEO 카운슬은 지난 14일 7차 회의를 통해 11명의 내외 후보 중 6명의 면접 대상 후보를 선정했다. 승계 카운슬은 20일 8차 회의를 통해 최종 면접 대상자를 가릴 예정이다.

최종 후보 선정일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후보가 물망에 올랐는지, 최종 후보가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는 지에 대해선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김준식 전 포스코 사장과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 황은연 전 포스코인재창조원장 등을 거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인된 바 없다.

이는 4년 전 회장 선출 당시, 5명의 후보를 압축한 뒤 이들의 실명과 경력을 공개했을 때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때문에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선 포스코 수장 인선에 또 다시 외부의 손길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마나 승계 카운슬이 이번 인사 과정에서 유일하게 밝힌 것은 후보자 인원 수. 하지만 이 마저도 번복되며 외압설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이달 초 열린 4차 회의 때만 해도 선정된 외부 추천 후보자 수는 8명. 하지만 1차 선별을 앞두고 일주일 만에 3명의 인물이 추가 됐다.

포스코는 후보자 풀이 부족해 외부에서 추천을 받았다는 입장이지만 5월 말까지였던 후보자 모집 방침을 바꾸면서까지 외부 후보를 추가로 받았다는 점에서 외압설을 더욱 가중시켰다는 분석이다.

해당 논란에 대해 포스코는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후보자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개인의 명예와 공정성을 제고하고 후보간 갈등 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일체의 의혹과 외압은 없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이 외압의 당사자로 거론한 청와대도 법적대응을 예고하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업계는 공기업에서 민영화된 지 올해로 18년 째인 포스코가 수장 인선 때마다 외풍 논란에 시달리는 이유를 사업적 한계로 꼽고 있다. 철강, 건설 등 포스코가 영위하는 사업 자체가 공적인 영역이기 때문이라는 것. 정부 사업과 어느 정도 손발을 맞춰가야 하는 업종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2009년 이명박 정부 출범과 동시에 취임한 정준양 회장, 2014년 박근혜 정권 당시 취임한 권오준 회장 역시 당시 정부와의 연루설에 휩싸인 바 있다.

포스코가 정권 교체 때마다 불거지는 외압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후보 인성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포스코 자체적으로 후보 인선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정권 교체기마다 '포스코 회장의 중도 퇴진->후보 선정 외압설->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이어지는 흑역사를 반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