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치매환자 가족 정서지원 프로그램‘헤아림’운영

2018-06-30 14:58

add remove print link

고흥군고흥군이 치매환자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치매환자 가족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드리는 ‘

고흥군
고흥군

고흥군이 치매환자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치매환자 가족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드리는 ‘헤아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난 6월부터 신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올해 12월말까지 치매환자 가족들에게 정서적 지원 및 실질적 교육을 제공 할 예정이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심리 및 사회적 부담감이 크며, 치매환자 가족의 간병 교육과 경험 부족으로 가족의 부담이 악화되는 실정에 고흥군 보건소가 이를 관리, 지원하는 의도에서 ‘헤아림’을 운영하게 되었다.

치매환자의 단계별 증상에 따른 대처법 교육, 우울증 검사 후 전문의와 상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 원예, 음악요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족에게 치유의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치매환자 돌봄 능력을 향상 시키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치매환자 가족끼리 서로 어려움을 공유하고 상호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자조 모임을 지속적으로 독려해 가족의 심리적 부담 덜어줄 계획이다.

참가자는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시간이었다"며 "비슷한 상황에 처한 가족들을 만나 용기를 얻고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 재충전의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